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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에 맞추어서 뻥튀기 시키기 위해서 pixel Ratio를 1.33으로 놓았습니다.
컴퓨터모니터의 픽셀이 스퀘어픽셀로 나타나기때문에 Ratio값으로 조정을 해주는 걸로 알고있는데요.
결과물을 960 x 720 에 ratio를 1.33으로 놓았습니다.
그렇게 해도 디지탈편집부분에서는 스퀘어픽셀로 정보가 나오는건 당연한것 아닌가요?
...음.뭔가 잘못된건가요?
에팩에서 확인해보니 똑같은 옵션으로 걸었는데.
파랜으로 OutPut한것은 1.33으로 정보가 표시되고
어드밴으로 OutPut한것은 1 로 정보가 나오네요.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혼돈상태입니다

흐미..960으로 놓아야 하는데 어느순간부터..920으로 놓았네요 미치겠따~(역시 밤을세면 안된다니깐요)
  • profile
    머리긴혀기 2008.04.15 00:24
    ㅎㅎㅎㅎ 최종 아웃풋이 먼지 모르겠습니다만.
    퀵타임 프로에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커맨드 J나 콘트롤 J를 누르고 최종 보기를
    1280 x 720에 맞추시면 됩니다.
    (퀵타임 프로에서만 되지요.. ^^)

    결론적으로
    방송되는 HDTV 기준은
    1280 x 720
    1920 x1080
    으로 픽셀 레이쇼(라티오)가 스퀘어이구요.

    문제는 HD 카메라들의 네이티브 파일 사이즈인데...
    960 x 720 (ratio 1.333)
    1280 x 720 (1.0)
    1280 x 1080 ( 1.5)
    1440 x 1080 (1.333)
    1920 x 1080 (1.0)
    등입니다.

    이게 다 범람하는 HD 카메라와 녹화 포맷의 차이에서 오는 혼란입니다.
    논압축일 때 HDTV (422 서브샘플링)는 거의 1.5Gbs 정도의 데이터 레이츠를 가집니다.

    HDV는 1280 x 720, 1440 x 1080을 대략 25Mbs 정도의 데이터 레이츠로 이를 처리하고
    소니 XDCAM HD가 960 x720을 18Mbs 1440 x 1080을 25MBs로 1920 x 1080을 35Mbs로 처리하고
    최근에 XDCAM HD 422가 나왔는데 50Mbs로 처리합니다.
    파나소닉 DVCPRO HD가 960 x 720을 40MBs 1280 x 1080을 100Mbs 정도로 처리합니다.
    소니 HDCAM이 1440 x 1080 으로 144 Mbs로 처리합니다.
    소니 HDCAM SR은 1920 x 1080을 10비트 422 일 때 440Mbs 혹은 880Mbs로 처리합니다.

    소니가 HDCAM이나 HDCAM SR 포맷을 공개 하고 라이센스 했으면 이런 혼란은 없는데...
    HDV와 XDCAM만 공개되어서.. 시장은 카오스 상태이지요. ^^

    코덱은 전 개인적으로 촬영에선 DVCpro HD를 선호하구요.
    실제 작업은 애플 PRO Res 422를 사용합니다.
    아비드 DNxHD와 같이 작업용으론 무압축과 비교할 만한 가장 좋은 코덱이라고 생각되네여.
  • profile
    머리긴혀기 2008.04.15 00:24
    어륀지 사건 이후에.. 영어를 어찌 표기해야할지... 스스로 무지 헷갈리는 군요.. ^^
  • ?
    홍범석 2008.04.15 00:24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머리긴혀기 2008.04.15 00:24
    920으로 작업하셨어도 1280에 맞출 수 있구요.
    퀄리티 차이가 있어서 되도록이면 960에 맞추셔야지요. ^^

    이미지 시퀀스로 작업했어도 퀵타임에서 이미지 시퀀스 불러서 MOV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겉만 MOV이지 안은 이미지 시퀀스 그대로입니다. ^^

    퀵타임 자체는 트레일러이지 코덱은 아닙니다.
    오쏘링 데이터, html이나 text, swf 까지.. 포함할 수 있는 거대한 트레일러저.. ^^
  • ?
    수옥 2008.04.15 00:24
    혀기님 감사합니다. ^^ㅎ
    저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ㅋㅋㅋ
  • ?
    유재남 2008.04.15 00:24
    혀기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
    홍범석 2008.04.15 00:24
    제게 pixel aspect ratio는 좀 많이 헛갈리는 개념이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원리에 대해 고민 많이하고 좌충우돌 많이 했습니다.
    혀기님의 글을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딸 아이를 촬영하고자 Sony SR-8 가정용 캠을 하나 장만했습니다.

    전문가용 카메라를 샀더라도 아마 마찬가지의 고민을 했을텐데, 아무튼 이 가정용 캠도 1440*1080 으로 촬영이 됩니다.
    이 원본을 간단한 편집과정을 거쳐서 Mov로 뽑아보면 항상 좌우의 비율이 맞지 않고 찐다로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영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람이 아니어서 처음에는 많이 당황하고 여기저기 문의하다가 알게된 것이
    1:1의 비율이 아닌 픽셀비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편집툴에 올려놓고 절반 크기로 영상을 만드는데도 이 픽셀비를 모르면 여전히 찐따 비율로 나온다는 것을
    무식하게 몸으로 부딛혀가면서 알게되었습니다.
    참고로 1440*1080의 원본 촬영 데이타의 비율을 1920*1080으로 셋팅하고 작업을 한다음
    아웃풋은 960*540으로 (1920*1080_2분의 1) 내보내니 딱 맞는 비율로 나오더군요.
    제가 설명한 것이 정확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찐따는 이제 안 만든다는 것이 중요하지요..^^;
    혀기님 영상관련 기본이 되는 정보, 도움 많이되엇구요. 앞으로 잘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머리긴혀기 2008.04.15 00:24
    파이널 컷프로에서 개별 클립들은 세팅이 아니라 포맷이라는 항목에서 관리합니다.
    여기서 찐따(?)로 나오는 것들은.. 아나몰픽을 체크해주세요.

    아니면 퀵타임에서 커맨드+J, 혹은 콘트롤 + J를 누르시고 나오는 정보창에서.. 비디오가 실제로 나와야하는
    픽셀 수를 나타내는 정보를 찾으시구요. 거기서 고치시면 됩니다.

    모르면 완전 바보... 알면 정말 별거 아닌 겁니다. 픽셀 어스펙트 라티오(레이쇼?)라는 건.. ㅋㅋㅋㅋ
  • ?
    P. 2008.04.15 00:24
    역시 혀기님께서 답변해주실줄 알고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일어나 랜더링이 다걸렸나 씬을 확인해보니..졸면서 작업을 했는데. 파랜으로 걸어놓고
    글쎄 라이트를 하나도 설치하지 않은 겁니다. 몇시간이 걸쳐서 랜더링된 결과물엔 암흑만이..ㅠㅠ
  • profile
    머리긴혀기 2008.04.15 00:24
    한가지 빼먹었는데요.
    HD 촬영한 것을.. 블루 레이 같은 HD 를 취급하는 DVD로 만들경우는 상관 없지만...
    일반 DVD 와 마찬가지로 SD로 16대9 영상을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이럴 땐 일반 DVD는 720 x 480에 30i(29.97프레임에 인터레이스), 어스펙트 라티오가 1.2 입니다.
    (시퀀스를 720 x 480에 두시고 아나몰픽 체크하시면됩니다)

    그리고 SD 급 DVD를 만들 때.. 항상 염두해 두셔야 하는 것은.. 최대한 화질을 지키실려면..
    30p나 60i 상태에서 30i로 mpeg2 코딩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mpeg2 압축 특성인데요. 프로그레시브 상황에서 압축을 해야 최대한 화질이 유지됩니다.
    60i에서 30i로 압축 하는 것도 비슷한 원리로 화질이 유지됩니다.

    작업자가 최대한 프로그레시브 상황을 유지시켜야 한다는 이야기를 제가 가끔하는데..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NTSC 촬영물이 섞일 경우도 24p 로 촬영해서 60i로 풀다운 해서 편집하던지...
    60i로 촬영하던지 해야지요.
    가능하다면 30p로 그냥 촬영되면 더 좋겠지요.
    아니면 모든 촬영, 작업을 24p에 맞추던지... ^^
  • ?
    박씨 2008.04.15 00:24
    오 이런....ㅡ,.ㅡ;;;
    우쩐답니까.....라이트 집어넣으면 시간이 더 걸리는데 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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