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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동영상과 같이 C4D로 얼굴을 변경하기 용이하게 클러스트를 이용해서 테스트로 셋팅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셋팅 동영상

몰프를 추가하면 더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할텐데 몰프를 많이 추가해보니 뷰포트 돌아가는것이 엄청 무겁네요.

그런데 몰프와 마찬가지로 클러스터를 만들때 사용하는 버텍스맵이 많이 붙을수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제게는 작업이 어려울정도로 큰 문제가 됩니다.)

아래 녹색으로 체크한 부분이 버텍스맵인데요.
눈, 코, 입, 귀, 얼굴 윤곽등 아주 많은데 아래에서 체크한것은 단지 한 부분에 대한 것입니다.
버텍스맵.jpg        클러스트.jpg
                                             (이미지설명-버텍스맵)                                                           (이미지설명-클러스터 160개 정도)

이렇게 많은 버텍스 맵을 한번에 다 올려 놓으면 작업이 안될정도로 느려서 몇개만 올려놓은 것인데요.(조금 올려놓으면 속도가 많이 좋아집니다.)

10개 미만으로 만 올려놓고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필요시마다 빠르게 바꿔주고 싶습니다.
즉 위에서 만든 Face라는 레이어가 있을경우 Null을 10개정도 만들어두고 A, B, C~~~ 등으로 이름을 적어 놓습니다.

이렇게 세팅을 마치고 눈 부분의 변형을 하고 있다가 입주위의 변형을 하고 싶을때 제가 만들 스크립트를 클릭하면(Mouse라는 이름을 붙여놓고) Face라는 매쉬위에  올려져있던 버텍스맵(눈주위를 변형중이었으니 눈에 관련된 버텍스맵)들이 모두 A라는 Null에(Eye관련 버텍스 맵을 보관하게 될 Null) 이동되게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널(Mouse에 관련된 버텍스 맵을 보관하는 Null)에 있던 버텍스맵들이  Face라는 매쉬쪽으로 이동해서 입주위를 움직일수 있는 클러스터 셋팅들을 사용할수 있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하는것을 지금은 수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업효율이 많이 떨어지는데요
한번에 다 올려놓으면 너무 느려져서 작업이 안되기 때문에 어쩔수없는 선택입니다.

스크립트를 작성해놓고 다른 레이어에 있는 버텍스 맵(이하 다른 Tag들도 적용하고 싶습니다)들을 특정 레이어의 위치로 옮기는 스트립트를 만드는것이 가능할까요?
이것만 되도 정말 좋겠는데요.

위의 클러스터 외 몰프나 기타 등등...
기능적으로는 Cinema4D에서 제가 원하는것이 다 가능한데요. 뷰포트 속도가 너무나 답답해서 많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Softimage나 Modo에서는 아무리 많은 몰프를 만들어도 메모리 부담이 거의 없어서 좋은 점이 있지만, Cinema4D에서와같은 기능들을 충족시키지 못해 아쉽기도 하구요.

기본 셋팅을 Cinema4D 에서 하려고 하는데, 특정 Tag들을 원하는 레이어로 손쉽게  이동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1.03.05 01:38
    캐릭터 쪽은 않해봐서 ㅎㅎ 정확히 태그가 어떻게 상속되고 작용하는지를 모르니;;
    ㅎㅎ

    버텍스맵에 맨앞줄에 Enable Description 이 없나요?
    있다면 그걸 끄는게 더 쉬울것 같은데..ㅎㅎ


    이번 기회에 캐릭터 쪽 툴들 한번 씩 써보고 테스트 해서 시도 해볼게요.
    아니면 간단하게 작업 하신것처럼 해서 proxy 버젼으로

    구에다가 만들어 주시면 그거 가지고
    테스트 해볼게요. 제가 배우고 만드는 것 보다는 빠를테니;;
  • ?
    엘라스틱마인드님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버텍스맵에 맨앞줄에 Enable Description 을 찾아봤는데 버텍스 맵을 클릭했을때 별다른 옵션이 보이지 않네요.
    Cluster를 클릭했을때는 옵션이 나오기는 하지만 체크유무가 뷰포트 속도에 영향을 그다지 주지않아 사용이 어려워 보입니다.
    버텍스 맵의 양이 좀 더 직접적인 속도에 영향을 주는것같습니다.

    그래서 요청하신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댤걀얼굴-Test.c4d

    파일 내용을 보면
    레이어.jpg 
    Vertex Map-턱
    Vertex Map-뺨

    이렇게 두개의 버텍스 맵이 있습니다.

    클러스터를 총 두개를 만들었기때문에 두개의 버텍스 맵이 생긴것이구요.

    두개 밖에 없기때문에 위쪽의   Null을 잡고  Move로 움직여 보면 아주 가볍게 움직입니다.
    실제로는 100개가 훌쩍 넘기때문에 무거워 지는것이구요.


    빨간색 화살표처럼  Egg Face매쉬를 복사해서 만들어둔 두개의 숨겨놓은 매쉬(뺨, 턱)로 스크립트를 실행할때 마다 한번씩 번갈아 가면서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뺨에 대해서 조절하고 싶을때는 "Vertex Map-뺨"이 Egg Face매쉬로  그리고 턱을 조절하고 싶을땐 는 그 반대로 되는것이죠.
    실제로는 뺨, 턱, 눈, 이마 등등일테니 각각의 상황에 맞게 원하는것을 클릭하면 기존에 올라와 있는 버텍스맵들이 자기 자리로 돌아가게 하고 싶습니다.

    연구하면 이런것이 가능할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버텍스 맵이 많고 셋팅할것도 많아 상황에 따라 원하는것을 선택해,  이리저리 옮기면서 작업하기 너무 어려워서 질문드리게 되네요.
    이러한 점이 번거로워 다른 방법으로 셋팅하는것보다 어떻게든 해결해서 이 방법으로 가고싶은 마음이 커서요.^-^;
    시간 되시는대로 테스트 해봐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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