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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본을 심은 후에 바인드까지 되어있구요.
그후에 키를 잡으려고 하는데 질문을 검색해 보니 무언가 잘못하고 있는것 같아서 질문을 드립니다.
처음에는 지면과 맞닿는 발 부분과 지면을 인식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한참을 고민하면서 찾고있던 중에 한스라는 분께서 리깅한것을 봤는데 
이게아닌것 같아서 도움을 청하려고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이것은 한스님께서 리깅한것입니다.
한스님 리깅한것.jpg 
질문1. 캐릭터 애니를 줄때 본을 심고 바인드를 한다음에 키를 잡아서 애니를 시켜주는것이 아닌가요??

질문2. "리깅"은 어떤것을 뜻하는 건가요??

질문3. 한스님께서 하신방법..어떻게 하는것인지 알려주실수있으신가요??

작업중인 파일.jpg 
(이것은 제가 하고있는 것입니다.. 파일을 올리려고 햇는데 용량이 커서 못올린다고 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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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포디를 시작한지도 얼마안되고 워낙 무지하다보니 질문을 자주 드리게 되네요..

소중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
    머피 2010.12.19 13:59
    1. "본을 심고 바인드를 한다음에 키를 잡아서 애니" 하는 것 맞습니다만, 큰 회사의 파이프 라인에서는 본만 가지고 애니를 하거나 본에 심플버전의 오브젝트를 종속 (바인드가 애니시 계산이 좀 걸리는 프로그램에서는)하고 키를 잡고 애니 하고 나중에 원 캐릭터로 옮기기도 합니다.

    2. 리깅은 원래 뜻은 돛대나 꼭두각시 인형의 조정줄을 말하는 것인데 3D에서는 캐릭터나 가짓등을 손쉽게 움직여 키를 줄 수 있게 만들어 놓은 보조 수단으로 캐릭터의 본에는 꼭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얼굴이나 다른 부분의 몰프나 엑스프레션등을 위해 추가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지면 인식은 C4D는 초보라 잘 모르지만,XPresso를 쓰거나 다른 프로그램 처럼 Constrain을 쓰면 될듯 합니다.
  • ?
    수발이 2010.12.20 10:50
    모르는 부분을 알게되었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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