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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3D를 전문으로 하는 직종에 종사하고 있진않지만,

그래도 조금관련된 디자인업무를하는지라 ,3D도 조금씩 쓰는 편입니다. 보통 3Dsmax 와 vray를 이용했는데,

모션그래픽을 하는 어느지인께서 시포디에대해서 침이닳도록 렌더러 성능에 대해 칭찬을 하시더라구요..

써보질않아서 어느정도인지 무척궁금합니다만...

보통  GI 적용을했을때 V Ray와 렌더러 타임이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요.. vray도 굉장히 빠른축에 속하는 렌더러를 알고있었는데,

시포디는 더 엄청난지요.. 답변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너무 궁금하네요.
  • ?
    푸른잎새 2010.05.09 18:56
    vray가 빠르다는 소리는 처음 듣는데요;
    물론 피지컬 렌더러 보다야 빠르겠습니다만...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몇배 이상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vray의 장점은 대충 때려넣어도 이쁘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속도는 장점이 아니죠
  • ?
    카이젤블루 2010.05.09 19:26
    vray는 피지컬도 아닌 주제에 속도도 안나오고 애니메이션에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아서 절대로 못씁니다.
    피지컬도 아닌 주제에 멘탈레이에 버금가는 속도를 자랑(?)하죠.

    vray는 다루기가 쉽다는 정도가 유일하게(?) 장점(?)이 되겠네요.
    무슨 이야기냐, 푸른잎새님이 말씀하셨듯이 대충 만져줘도 쨍~하게 나오고(특유의 뽀사시한 감이랄까),
    맥스에서 터무니없는(?) 인기덕에 관련 자료가 발에 채일 정도로 널린 정도가 장점입니다.
    맥스에서의 인기는 말이죠.  맥스의 기본 렌더러가 워낙 부실한 탓입니다.
    부실한 렌더러를 갈아엎을 능력은 없고, 어처구니 없게도 더욱 속터지는 멘탈레이를 갖다 붙였죠.

    시네마4D는 레이트레이싱 렌더러중에서는 한 때, 기네스북에 올랐을 정도로 최강의 속도를 자랑했고,
    GI 렌더 모드가 도입됐는데, 몇번의 개선을 거치더니 이 마저도 업계 수위에 손꼽을 정도로 발군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때깔은 여기 갤러리만 뒤져봐도 휘황찬란한 작품들 많이 나옵니다.  온리 시네마 렌더러로만으로 말이죠.
  • ?
    머피 2010.05.09 19:30
    vray가  굉장히 빠른축에 속하는 렌더러라는 그런 정보를 주신분이 청와대에 근무 하시는 가 봐요?(농담 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어떤 업체와 일년간 작업하면서 첨에는 Vray (max)로 가기로 했다가 너무 느려서 결국 mentalray로  중간에 바꿔서  렌더링 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mentalray도 상당히 느린 렌더러 인데 몇기가나 되는  대용량 에서는 vray가 더 느리고 그업체 표현으로는 잘뻣는다고 했습니다.

    대규모 용량 작업에서는 안정성등도 렌더러를 선택하는 요소라서 렌더맨이나 멘탈레이를 선택하지만,속도는 C4D가  몇배는 빠를겁니다.
    Vray가 C4D에서 쓸수 있으니 설치 하셔서 테스트 해보실 수 있습니다. 윗분들이 말씀 하신 것처럼 몇배이상 빠를거라고 예상 합니다.  
  • ?
    하늘나무 2010.05.09 19:57
    외국의 갤러리를 둘러봐도 AR은 중간톤이 풍부하다는 것이 많이 보입니다.
    유럽의 색감인지 모르겠지만. 판타스틱한 표현이 저는 맘에 들더군요.
    뷔레이는 좀 과장된 표현이 많다고 보여지는데요..

  • profile
    시로코 2010.05.09 21:17
    vray는 GI렌더러라서 애니메이션을 할 수가 없죠.   
    photon의 궤적이 항상 같은게 아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하면 photon의 착탄흔적이 지글거리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외국의 고수들이 다 달라붙었지만 결국 뭉개주는 것 외에는 딱히 해결책을 찾지 못했죠.
    프레임별로 GI파일을 공유시킨다거나 하는 꼼수가 아니면 애니메이션이 다 망가집니다.
  • ?
    시부야 2010.05.09 22:13
    시포디 렌더러의 단점만 지적하자면 윗 분들 말씀대로 아주 사실적인 표현을 하기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실사 느낌의 결과물이 필요하다고 할때는  다른 렌더러에 비해 훨씬 많은 내공이 요구 됩니다. 시간이 조금더 걸리더라도
    꼭 사실적인 표현이 필요하다면 브이레이가 더 속편합니다.
    재질을 다루는 것도 다른 전문적인 렌더러 들에 비해서 조금 어렵구요. 재질창은 아주 쉽게 설계되어있는데 비해
    반대로 원하는 질감이 쉽사리 잘 안나옵니다. 제경험상으론요 
    어쨌든 속도만 보자면 브이레이보단 빠릅니다. 
  • ?
    초짜재영 2010.05.10 10:07
    맥스에서 Vray로 렌더 거는 속도보다 짧은 경력이지만 씨포디에서 GI까지 다 써도 훨 빠르던데요?

    비교 하나마나 아닌가요?
  • ?
    초사 2010.05.10 10:19 채택
    미리 말씀드리면 전 Vray를 더 좋아하는 사람이고 제생각 + 남생각입니다.

    Vray
    장점
    1. 대충해도 잘 나온다. 내공이 부족해도 그럭저럭 나오며 셋팅 소요시간이 짧다. 
    2. 옵션이 무지 많아서 고수일수록 원하는 디테일을 잡아낼 수 있다.
    3. 쨍하고 선명한 실사 느낌이 잘난다.
    4. 한 이미지 제작에 주변 CPU만 댕겨와서 활용할 수 있다.  

    단점
    1. 느리다. 특히 유리나 블러, 세밀한 범프가 많이 들어가면 더욱 느리다.
    2. 옵션이 무지 많아서 복잡하다.
    3. 메모리를 많이 사용해서 복잡한 씬에서는 렌더링에서 뻗거나 메모리 부족되는 상황이 많다.
    4. 고해상도 작업으로 갈수록 안정성, 메모리, 시간적으로 많이 불리해진다.
    5. GI 애니메이션 구현이 복잡하고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다.
    6. 컬러블리딩이 너무 과하다.

    AR
    장점
    1. 속도 대비 퀄리티가 가장 좋다.
    2. 옵션이 단순해서 배우기 쉽다.
    3. 후보정이나 전체 워크 플로우에서 곳곳에 수많은 베네핏을 얻을 수 있어 워크 플로우가 좋아지고 작업 속도가 빠르다.
    4. 블러나 유리, 범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
    5. GI 카메라 플라잉 애니는 가장 속도나 효율면에서 뛰어나다. (불필요한 두번의 계산은 없다)
    6. 고해상도 GI 이미지 작업시 뛰어나다.

    단점
    1. 컬러 블리딩이 약하고 회색톤이 많이 나타난다.
    2. 결과물이 약간 탁한 느낌이 있고 후보정에서 컨트라스트나 채도를 만줘줘야 한다.
    3. 좋은 퀄리티를 뽑기 위해선 어느 정도 내공이 필요하다. (아마 자료 부족이 원인일수도...)

    MAX Vray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워크플로우라고 생각합니다.
    시네마는 렌더링 중 시네마 작업, 포토샵 작업이 원활해서 렌더링 중에도 컴퓨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작업합니다.
    멀티 파일을 열어놓고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즉 렌더링 걸어놓고 다음 프로젝트 작업 시작..

    맥스 + Vray의 경우 불안정한 맥스위에서 무거운 렌더러가 풀가동 중이기 때문에 가급적 터치 금지가 됩니다.
    시네마 + Vray의 경우 제가 느낀건 아.. Vray가 불안정한게 아니었구나.. 원인이 맥스구나 싶을 정도로 안정성이 뛰어났습니다.
    그리고 시네마 + Vray에서는 렌더링 중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맥스 + Vray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퀄리티가 Vray에 비해 부족하다고는 하나, 사실 Vray 작업시 납기를 맞추기 위해 초하이 퀄리티 렌더링을 걸 수 없고 대충 렌더링 뽑아서 포샵으로 쇼부보는게 현실이기 때문에 당장 렌더링 결과물만 보면 이게 과연 Vray인가 의문이 든다고들 합니다.
      
    그런데 왜 제가 Vray를 좋아하느냐... 단지 2%를 채워주기 때문이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 profile
    조O1 2011.06.17 17:49
    좋은 정보 감사 감사합니다.
  • profile
    길동 2010.05.11 03:56
    Final Render가 정답이긴한데..
    이놈들이 더이상 제대로 지원안한다는것이...



  • ?
    졸징요 2011.05.18 23:06
    초사님 덕분에 저도 뵈어가네요..감사합니다.^^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결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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