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2008.05.23 13:54

마야와 시네마...

조회 수 1272 추천 수 0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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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시네마는 계속 서브툴로서 공부해 나갈 생각입니다. 시네마는 매우 직관적이고 심플하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네요.

하지만 마야는 좀더 열려 있는 구조이고, 좀더 복잡하고 신경쓸것들이 많은 덜 직관적인 툴인거 같습니다. 특히 영화 관련 애니메이션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툴인 거 같습니다. 랜더맨의 존재도 그렇고, 거대한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마야를 쓰게 될 거 같습니다.

캐릭터 리깅 툴은 개인적으론 가장 진보되고, 심플한 툴은 프로젝트 메시아란 툴 같습니다. 마야의 캐릭터 리깅은 쓸데없이 복잡하고 문제가 많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메시아란 프로그램과 마야의 조합은 캐릭터 에니메이션의 관점에서 매우 뛰어난 워크 플로우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시네마는 제가 보기에 제품 랜더링이나 건축디자인, 모션에 최대 강점을 지니고 있네요. 시네마도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진 모르겠지만 마야라는 괴물툴을 쉽게 제압하진 못할 거 같은 느낌이.....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절대 시네마를 욕할 의도가 아닌건 아시겠죠? ㅎㅎ

하루 빨리 시네마가 더욱 강력해 졌음 합니다.
  • profile
    버럭길동 2008.05.26 15:18
    올 가을쯤에는 다시 돌아오시게 될겁니다.
    다시 오시기 전까지의 시간이 아깝다는 말씀 드리고싶네요^^~~~(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but. 현재 시네마의 리깅은 마야보다 훨난데요^^(메시아랑 비슷한 접근)- 후디니 사용자들이 시네마 리깅에 난리난 사건을 모르시는군요^^
  • profile
    김판근 2008.05.26 15:18
    어떤툴이든 깊이있게 작업을 해보지않는이상은 뭐가 더낫다 안좋다는 판가름하기힘들겠지여~그러나 현재 유저그룹내의 시네마유저분들중 애니메이션쪽에 오랜기간동안 몸담고계신분들중에 기존에 마야나 맥스를 깊이있게 다뤄본분들이 대부분이라는거^^ㅋㅋ 그분들이제 시네마리깅쪽으로 완젼넘어오셨다는거.ㅋㅋㅋ 산증인이라는게 그런거겠지여~~남성우님께서도 언넝 시네마를 심도있게다뤄보시고 또한번 좋은글부탁드리겠습니다. ^^ 저두마야유저였었고..마야역시 굉장히 훌륭한툴이라는점에있어서는 믿어의심치않는 1인입니닷. ^^ 화이팅합시다다들!!ㅋㅋ
  • ?
    iloveabba 2008.05.26 15:18
    굳이 우열을 가릴필요도 없고 하나를 버리고 하나만 취할 필요도 없어보이는데요.
    마야는 '없으면 만들어 쓰라'는 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방대하기도 하고요.
    때문에 파워유저들에겐 무한하게 열려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사람에게는 다른툴에비해 접근하기 어렵고 불편한면이 있는거죠.
    저도 마야쓰다 요즘 시네마를 씁니다만 마야가 군용차 같다면 시네마는 안락한 승용차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편한거죠. 하지만 시네마보다 넓은 마야의 저변이나 노하우, 불편함을 메꾸기 위한 멜들은 쉽게 마야를 버리지 못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현상태에선 시네마보다 마야쪽 정보를 얻는게 쉬우니까요.
    멀티플레이어 정신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양손에 두개의 칼을 들고 휘두르다 보면 우연히라도 둘이 부딪쳐 불꽃이라도 튀지 않을까요?
  • ?
    undine0079 2008.05.26 15:18
    시네마 이제 이름만 좀 익숙해전 정도로 다뤄봤지만 ...

    전 여태 다른툴은 안건드리고 온리 맥스만 상당기간 사용해와서 그런지...

    다른 툴들의 리깅은 다 훌룡해 보이더군요 -_-;;

    다들 굉장한 툴이니 돈벌고있는거 아닌가 합니다..

    좋은 작품이 나오려면 어짜피 다 짬뽕 아닐까요 ㅋㅋㅋ
  • ?
    undine0079 2008.05.26 15:18
    그리고 저저번 부터 버럭길동님의 저 뉘앙스에 은근히 기대중입니다 ㅋㅋㅋㅋ
  • profile
    byjin 2008.05.26 15:18
    애니메이션쪽 얘기라서 저는 깊게는 이해 안되지만.. 전 전시 인테리어라서..

    남성우님의 선택이 현실적이네요..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랄까.. 그런게 느껴지네요..

    가재는 게편이라죠... 전 시네마에 손을..ㅋㅋㅋ

    더러.. 모험 거시는분들도 있죠.. 가능성만 믿고... 지금보다 더 유저층이 얇았을때...

    그때 모험거셨던분들 이제와서 후회하는 분들은 없을거라는거에.. 한표... 저만 그런가요?

    툴이란게 특히 그래픽 프로그램이란 녀석은.. 유저가 얼마나 파고 들어가 주냐에 따라 무궁무진한 녀석이라

    한분이라도 더 파주면 파줄수록.. 진가를 들어내죠.. 그게 유저의 힘인데.. 시네마도 울나라를 비롯한

    여럿에서.. 진가를 조금씩 알아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애정이 가는 툴이네요.. 툴로서.. 유저의 맘이 헤아려주는..제 작업엔 그렇습니다..

    암튼.. 멋진 작업으로 또뵈요~ 마야나 시네마나 맥스나..어차피 툴...
  • profile
    버럭길동 2008.05.26 15:18
    10년째 만지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툴이 절 질리게 하지 않아서 입니다.

    근데 이게..이놈의 시네마가 잼있는것이 뭘 키우는거 같아요..애견이든, 화초든,....
    정말 첨엔 믿는거라곤 렌더링 타임과 잘 안뻗는거 두개만 가지고 버텼는데..
    이거이 버젼업이 되면서...진가를 슬슬 보이더군요..

    당시 한참 툴들의 전국시대 같은상황에서..
    여러 툴들이 존재 하였지만 시네마 만큼 발전한 것이 있었나 싶네요(맥스, 마야 뺴고요)


    뭐 툴이야 툴인 관계로...가타 부타 말하긴 뭐하지만..

    이 사이트의 존재의 목적....즉, "한사람이라도 더쓰게 하자"가 목적인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이고 또 그래서 모인거구..^^

    커뮤니티가 10년째인데 쇠락은 커녕 점차 발전하는곳은 유일하게 이곳일 겁니다.

    남성우님..잠깐 쉬었다가 나중에 다시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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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성우 2008.05.26 15:18
    자주 들를께요. 완전 시네마를 버리는 게 아니라 틈틈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시네마를 통해 씨지의 여러가지 원리들을 다시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시네마의 장점 중 하나 랜더링을 걸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마야가 가졌으면 좋겠고, 둘이 완전 융합된 게 나오면 진짜 괴물이 될텐데...

    윗님의 말에 동의합니다. 마야는 군용차... 시네마는 편한 자가용 같은 느낌이 드네요. 시네마가 열등하다는 게 아니라, 각자 분야의 용도가 있는 거 같습니다. 마야는 이미 수많은 워크플로우가 존재하고 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인거 같습니다.
  • ?
    남성우 2008.05.26 15:18
    그리고 한가지 더 말하고 싶은건 이 시네마 한국 사이트가 있어서 너무 좋다는 겁니다. 커뮤니티 분위기도 좋고, 길동님의 언제나 친절한 답변들... 지금껏 한국의 기타 씨지 사이트 중 가장 친철하고, 좋은 사이트라고 느꼈습니다. 자주 들어올께요..
    걱정 마세요. ㅎㅎ
  • ?
    PixelPlant 2008.05.26 15:18
    어느툴이던 장단점이있기마련인데 너무 얽매일필요도 없을것 같습니다.
    저도 성우님처럼 저도 마야와 시네마 각자 필요할때마다 쓰니깐요~
    어느붓으로 그림을 그리던 무슨상관입니까?ㅎㅎ; 그림만 잘나오면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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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재와당위 2008.05.26 15:18
    마야도 좋은 툴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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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짱구 2008.05.26 15:18
    저도 마야와, 시네마 같이 쓰고있는데요, 시네마 올 하반기에 기대합니다.
    11버전 기대합니다. 이것에 많이 비중이 갈것같군요.
    주변에 다이나믹이나, 렌더링쪽에 2%부족하다는 말을 많이해서, 좀더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다양한 책들이 나와야 하지 않나 싶어요. 인터넷에 있는것들은 모델링위주여서, 그러지 않으면, 그 어렵다는 마야를 독학하는게 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 ?
    P. 2008.05.26 15:18
    대규모 작업에는 아직까진 마야를 쓰셔야죠.
    마야 자체를 놓고보면 참 불편한? 툴이지만 역시나 기존의 노하우가 잘 살아있는 멜스크립트가 워낙 방대하다보니
    차마 그것때문이라도 쉽게 떨쳐버릴순 없지요.
    하지만 역시나 스크립팅 능력이 없는 반쪽짜리 스킬로는 7년을 주력으로 마야를 썼지만..도무지 역부족이더군요. 차라리 job을 몇년접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밑바닥 부터시작을 해서 깊게 파고 들어볼까? 라고도 생각했는데..오토데스크사의 뻘짓때문에 도져히 희망이 안보이더군요
    ..제가 생각하는 시네마는 대규모보단 개인전을 위주로한 "맥가이버 칼" 이라고나 할까요?
    시네마의 현제의 문제는 스크립트 언어는 무척이나 잘 되어있는 반면에..작업자들의 다양한 공개스크립트가 없다는 큰 단점이
    있다는 거지요.뭐 불편한건 전혀 없지만.post쪽에 진입하려면 아무래도..
    프로젝트메시아는 원래는 라이트웨이브의 서브애니메이션툴처럼 나왔던건데..애니메이션기능 차체는 굉장히 좋은데 반해서
    치명적인 단점 3가지를 발견하는 순간..답이없어 바로 언인스톨모드로 들어가버리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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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티풀레드 2008.05.26 15:18
    3D 프로그램은 그냥 여러종류를 골고루 쓰는것이 정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전에 여러 툴을 쓰다가 가장 쉽고 편리한 툴 한가지만 팟더니... 그 프로그램 없어지더군요... 그리고 나서 다른툴로 이주하려니까... 참으로 힘들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시네마4D 또한 너무나 툴이 직관적이고 편리해서 이것만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럴때마다 옛생각이 나서 다시 마음 가다듬고 절대 없어지지 않을것 같은 맥스를 다시 끄집어 내서 배워햐지 하고 켭니다. 저 같은 꼴 안당하실려면 늘상 2~3개 정도의 툴은 어느정도 다룰수 있게 써줘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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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곰 2008.05.26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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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성우 2008.05.26 15:18
    피님 메시아의 치명적 단점 3가지가 뭐죠? 정말 궁금함.. 제가 아는 바는 시뮬레이션중 콜리젼에 문제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다른 문제는 뭘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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