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781 추천 수 0 댓글 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저는 애팩유저이기 때문에 애팩을 기준으로 한번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영상 1프레임을 가져오는데 애팩은 아래 공식만큼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무압축, 전체 해상도 기준입니다)

(높이(픽셀)) x (너비(픽셀)) x (채널당 비트 수) / 2,097,152

예를 들어 8 bpc 프로젝트의 DV NTSC 프레임에는 1.3MB가 필요하며,

8 bpc 프로젝트의 D1/DV PAL 프레임에는 1.6MB가 필요하지만,

32 bpc 프로젝트의 1080i60 DVCPRO HD 프레임에는 21.1MB가 필요합니다.

즉, HD작업에 1프레임당 21MB가 필요하므로, 1분 분량이라면
21MB * 24프레임 * 60 * = 3024MB (약 3기가)

이건 순수하게 레이어 1개일때 필요한 메모리구요.
레이어 복사하고 이펙트 적용하고 그러면

좀 더 메모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대략적으로 간략하게 언급한거라 메모리라고만 했지만,

메모리 + 하드용량이 필요한 부분이죠.

틀린 부분이 있다면 덧글로 아래분들이 달아주실거에요^^;;
  • ?
    무책임함장스펜서 2010.04.12 16:18
    역시 제 글은 무플의 행진 후훗
  • profile
    머리긴혀기 2010.04.12 16:49
    스펜서님의 수학에 강하시네요.  ^^

    파이널 컷 프로의 하드웨어 사양에 보면  
    무압축 HD 비디오를 다룰려면 최소한 4기가 바이트의 램 공간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보통 방송용 비디오를 다룰 때는
    채널당 10비트를 사용하고 컬러스페이스가 RGB가 아니라..
    YUV랑 거의 같은 YCbCr 4:2:2 데이터를 다룹니다.   
    애펙은 보통은 RGB 4:4:4 사용하저..   
    촬영물들을 그래픽이랑 병합할 때 컬러가 바뀌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
  • ?
    오비디안 2010.04.12 16:50
    저의 경우엔 알바로 1.5Gb짜리 씬을 SD싸이즈로 렌더해야하는 일이 있었는데 렌더를 거니 7~8기가는 램을 먹더군요
    당연 32bit에선 램부족으로 불러오지도 못하구요~ 프로그램은 우주최저질 3dmax였습니다~
  • profile
    좐느 2010.04.12 17:46
    덧글을 쓰고싶어도 잘 모른다는요.. ^^;
  • profile
    스크립터 2010.04.12 18:21
    저질 3dsMax네요 ㅋㅋ~
  • profile
    맥마인드 2010.04.12 22:25
    위의 계산은 뭔가 이상 한데요?
    21MB * 24프레임 * 60 * = 30,240MB 약 30기가의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걸로 나오는데요??

    그리고 풀 HD의 경우 무압축을 했을때 주사 방식을 배제하고 24비트 걸러의 1프레임 용량은 6.075Mb 입니다.
    1분간의 무압축 용량의 경우 6.075 * 24 * 60 = 8.748Gb입니다. 60분의 경우는 524.880Gb의용량을 필요로 합니다.

    32비트의 경우 1프레임의 용량이 8.1Mb이고 위의 방식으로 계산하면 1분에 11.664Gb의 용량을 사용합니다.

    비트와 바이트의 계산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데 인터넷에 봐도 잘못된 계산식을 올린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우선 자신이 쓰는 LCD화면 영상의 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 1920 *1200 해상도를 갖고있는 모니터를 사용합니다. 이 모니터를 꽉 채울 무압축 사진의 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1920(가로픽셀)×1200(세로픽셀) ×32(비트수[색품질])÷8(8비트는 1바이트 입니다.) = 9,216,000Byte = 9,216Kb = 9.216Mb 입니다.

    영상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1프레임을 이렇게 계산하면 됩니다.  비트를 바이트로 바꿔주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냥 그렇다고요 ^^;
  • profile
    오즈 2010.04.12 23:14
    복잡하네요..ㄷㄷ
    그냥 느리면 느린데로 빠르면 빠른데로 인내를 가지고 사용하는거죠 ㅎㅎ
  • profile
    머리긴혀기 2010.04.13 07:06
    대강 이런데요..

    HD 4:2:2 데이터가 무압축일 때 초당 대강 1.5기가비트입니다.   (바이트가 아니고..)
    HD 4:4:4:4 데이터는 초당 대강 3기가비트저..  
    오디오까지 모두 포함하는 이야기입니다.   

    DVCproHD가 초당 100메가비트저...
    HDCAM이 초당 130메가비트입니다.
    프로레스 HQ는 260메가비트 정도..
    HDCAM sr이 초당 400메가비트 정도 

    DV나 HDV는 한시간에 대강 15기가바이트 정도 됩니다.

    대강 이정도란 것만 아시면되구요..

    복잡하게 계산하실 거 없고..
    정확한 시간과 용량은
    아이폰 AJA 앱에서 계산하시면 간단하저..  ^^

자유게시판

Free Board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자유 옥테인구독자 KitBash3D 한달에 하나씩 무료로 다운받는방법 15 강우성 2022.01.07 16775
공지 자유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6 file 이효원 2020.04.19 15284
공지 자유 C4D 질답 게시판 검색 스크립트 19 file 에이제이 2020.03.05 14438
공지 자유 [글타래]3D입문자에게 하고싶은 이야기~ 25 4번타자마동팔 2012.09.07 426140
공지 공지 서로간에 상처가 되는 말은 자제를 부탁 드립니다. 13 file 최고관리자 2012.06.19 431325
공지 가입인사 가입양식 최고관리자 2012.06.15 18960
공지 공지 동영상 올릴때 주의 사항! (iframe방식만 사용) vimeo/유튜브 첨부시 코드사용 안내 7 file 정석 2011.09.29 405463
10851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2 지니21 2010.04.12 348
10850 무슨 의미.. 6 file 루피 2010.04.12 1372
10849 균형.jpg [펌] 11 file 너머야 2010.04.12 1109
10848 가입인사 가입인사 올립니다... 3 시몬애비 2010.04.12 259
10847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1 장혁 2010.04.12 339
10846 Adobe CS5 런칭! 16 에이제이 2010.04.12 1569
10845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1 고고팜 2010.04.12 385
» hd작업에 왜 메모리가 필요하냐면.. 8 무책임함장스펜서 2010.04.12 1781
10843 가입인사 가입하였습니다. 1 구내식당 2010.04.12 316
10842 가입인사 가입했어요~ 1 진팔이 2010.04.12 371
10841 HD작업용으로 최적화된 컴터사양은 무엇인가요? (HELP ME`~~~!!) 19 모그라프03 2010.04.12 1768
10840 그냥 넑두리 3 술독 2010.04.12 1236
10839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5 발컨 2010.04.12 407
10838 가입인사 반갑습니다~ 3 제이비 2010.04.12 349
10837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 반갑습니다 ㅎ 4 환환 2010.04.11 393
10836 가입인사 가입인사입니다 4 카카오코코아 2010.04.11 305
10835 가입인사 가입인사 드립니다~ 5 씨링 2010.04.11 293
10834 네이버 평점 9.16점의 걸작.swf [펌] 36 너머야 2010.04.11 1694
10833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5 아카 2010.04.11 312
10832 가입인사 안뇽하세요 가입인사드려요 5 웃음소리 2010.04.11 32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 932 Next
/ 932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