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스펙큘러 빼고 디스플레이하는법

by 샤이닝 posted Aug 04, 2009 Replies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보통 모델링할때 적당히 스펙큘러가 있어야 보기좋게 보이지만, 엣지를 수정한다거나 하는 초반의 모델링 작업에서는 스펙큘러만 빼고 작업하면 눈의 피로가 없이 한결 작업하기 좋습니다.
전자제품의 유광에서 무광을볼때 느낌 이랄까요.

맥스나 소프트이미지에서 디스플레이 상태에서 스펙큘러만 빼고 빼서 보게 하는 설정이 있는데요. 시네마 Display설정에는 그런게 안보여서 없는건지 아니면 따로 스크립트로 만들수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예전 부터 궁금하던 사항인데 오늘따라 모델링하는데 피로가 자꾸만 와서 ^^; 이제야 질문을 올리게 되네요.
  • profile
    츄파춥스 2009.08.04 11:25 Files첨부 (1)
    f.JPG 디스플레이 모드를 입맛대로 골라보세요~ㅋ 전 보통 모델링할때는 Hidden Line으로 해놓고 해요 ㅎㅎ
  • ?
    니트로부스트 2009.08.04 11:28
    뷰포트 상단에 보이는 display 메뉴에서 constant shading을 선택하거나....
    Default Light를 적절히 눈에 거슬리지 않는 상태로 만들어 보시는건 어떨까요?
    Null을 하나 만들어서 오브젝트를 몽창 거기다 넣어버리고 Null에 스펙큘러를 뺀 재질 입혀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나는 방법은 이정도네요
  • ?
    샤이닝 2009.08.04 13:41 Files첨부 (1)
    test.jpg 
    위의 이미지처럼 쉐이딩 된 상태에서 스펙큘러만 빼고 싶습니다.
    물론 그냥 스펙큘러만 빼는건 매터리얼을 그렇게 생성하면 되지만, 모든 여러 물체에 각각의 메터리얼이 적용되어 있고 다른 속성값을 가졌어도 아이콘 클릭으로 그때 그때 대상 물체의 스펙큘러를 제외하고 보고싶은거죠.

    기능을 찾아봐도 없는거같지만 가끔 제가 모르는 부분을 질문글들 중에서 많이 배워가기때문에 이렇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쭤봅니다.
  • profile
    최강길동 2009.08.04 15:14
    기본적으로 재질 입혀서 스펙큘러 빼면 모를까 그외 방법은 안됩니다.
    아님 모니터를 좋은것으로 바꿔보시면 눈피로에 도움이 될지도 모르겟군요


    샤이닝님 질문은 항상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부분에 필요한 질문이군요^^
    맥슨사이트가서 요구해 보심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
    샤이닝 2009.08.04 16:08
    아....그렇군요. ^-^;;
    매일 컴퓨터 앞에만 앉아있다보니 눈의 피로가  몰려들어서 ^^ 이런 질문도 올리게 되는군요.

    그러고 보니 제 질문들이 주로 etc항목으로 많네요 ^^ 이번엔 달랐지만...

    하지만 이렇게 질문하면서, 그리고 다른분의 질문들을 보고 그것에 대한 답변들을 보고 늘 많이 배워갑니다.
    항상 감사드려요 ^-^

  • ?
    시부야 2009.08.04 20:07
    일괄적으로 스펙큘러를 모두 삭제해주는 건 잘 모르겠지만 원하는 물체 하나씩 클릭하고 스펙큘러 없애는 건 가능할거 같아요.

    새로운 스크립트로

    CallCommand(16298);
    material()#MATERIAL_USE_SPECULAR=material()#MATERIAL_USE_SPECULAR-1;

    만드시고 단축키 지정하면 선택한 물체를 스펙큘러 없앨수있습니다.
    다시한번 실행하면 스펙큘러 켜지구요.
    ( 댓글달고 보니 너무 간단한 스크립트라 이미 알고 계실꺼란 생각이 드네요;;  )

    위같은 방법으로 한 오브젝트씩 선택한후 해결할 수는 있겠지만
    다중 선택후 명령을 줄수 있는 방법을 저는 몰라서 스크립트 아시는 분이 그 부분만 해결해 주시면 될듯합니다.
  • ?
    샤이닝 2009.08.05 10:34
    말씀하신 스크립트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CallCommand(16298);<---------이 명령은 어떤 명령인지도 궁금하구요.

    명령을 실행하고 스펙큘러값을 -1로 하는것인가요?
    사용해보니 무광으로 빠지긴 하는데 복원하는게 안되서 ^-^;;
    그래도 내용을 알면 스크립트 만들때 응용하면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
    시부야 2009.08.05 12:30
    스펙큘러가 다시안돌아오나요 전 잘되는데요;;     음,,

    CallCommand(16298); 는 선택된 물체의 재질을 선택해주는 Select Materials of Active Objects명령이고
    material()#MATERIAL_USE_SPECULAR=material()#MATERIAL_USE_SPECULAR-1; 는
    스크립트 로그창을 띄우고 스펙큘러 끄면
    material()#MATERIAL_USE_SPECULAR=FALSE; 라고 뜨는데요.
    키고 끌때마다 true와 false로 바뀝니다.  true false는 숫자값으로 1, 0이구요
    그래서 현재 스펙큘러 온오프값에 -1을 해준겁니다.

    -1을 해주면 왜 0하고 1 로 계속 바뀌는지는 사실 잘 모르구요
    그냥 예전에 해보다가 발견한 방법으라서 그냥 저는 이렇게 쓰고 있네요.
    아마 영에서 마이너스 일이되면 음수값은 인식이 안되니 그냥 일로 바뀌는듯 싶어요.
  • ?
    샤이닝 2009.08.05 17:43
    와...감사합니다.

    설명도 감사하구요.

    그리고 잘 적용도 잘 되네요.
    Display Tag에서 텍스쳐 체크 안하고 Use Display Tag해놔서 안됐었군요.

    텍스쳐가 적용되지않은 노멀한상태에서는 안된다하더라도 메터리얼이 들어가있는 매쉬에서는 이것으로도 충분히 사용하능하겠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유용하게 잘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