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2009.02.13 11:45

물줄기 표현하는 방법???

주소복사 | 조회 수 965 추천 수 0 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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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과같이 벽을 타고 파이프관이 하나 있습니다
파이프관에서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걸 표현해볼려는데 어떤식으로 해야 잘 나올까요??

  • ?
    유재남 2009.02.13 11:52
    Real Flow가 가장 좋지 않을까 모르겠네요.
    예전에 ChoiGeol님이 올려놓으신 강좌 자료도 있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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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온민 2009.02.13 13:26
    리얼플로우로 표현하셔야할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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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씨 2009.02.13 13:44 Files첨부 (1)
    파티클(씽킹 포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리얼 프로우도 좋지만 기본이미터를 이용해도 재미있는 표현이 많이 나옵니다.
    중요한건 재질이나 표현방법이 우선일겁니다.
    참고삼아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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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털 2009.02.13 14:21
    헛~ 박씨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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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햄토리 2009.02.13 14:24
    저도 감사해요~
    파일확인해봐야겠네요 ㅎ
    근데 파티클쪽은 다뤄보질 않아서
    분석좀 해보고 모르면 또질문 올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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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재남 2009.02.13 15:51
    저두 다운로드 했어요 ^^ 감사합니다. 박씨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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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i 2009.02.13 14:04
    역시 리얼플로우 하려면 외부플로그인
    그러므로 파티클로 어떻게 해서든 덤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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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씨 2009.02.13 14:11
    사실 시뮬레이션 개념이다보니 리얼 프로우 한번씩 하려면 숱하게 시행착오와 계산시간이... 후덜덜이니....쩝
    물리적으로 가장 근접한 액체시뮬이 필요하시다면 어쩔수 엄겠죠.....ㅡㅡ;;;

    ps. 첨부된건 많이 허접해요. 헐..이해해주세요 ^^;;;
  • ?
    라즈베리 2009.02.14 01:35
    질문의 요지는 물이 그냥 뿜어져나오는게 아니라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것"인거같아 추가로 답변답니다.
    그리고 위에 랜더링된 이미지를보니 흘러나온다음에 바닥에 충돌까지 있을것 같군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리얼플로우나 후디니로 파티클 플루이드를 시뮬레이션 한다음에 가져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시뮬레이션하는데 처음이면 약간 부담스러우실수있지만 막상해보면 시간이 그리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컴퓨터가 계산한다고해도 완벽하지못하기때문에 약간의 페이크도 써야하구요.
    리얼플로우던 후디니던 파티클플루이드로 시뮬레이션을 할경우에는 파티클의 양은줄이고 간격은 늘려서 시뮬레이션하면서 전체적인 움직임을 원하는데로 만들어준다음에 나중에 익스폴트할때 파티클의 양을늘리고 파티클간의 간격을 좁혀주시구요.
    그리고 시뮬레이션의 서브스탭도 낮춰서 계산속도를 빠르게해주세요.
    그리고 하다보면 파티클들이 튀는 경우도있는데 그럴떄는 Viscosity라고 점성을 약간 높여주면 튀는 파티클들을 제어할수있습니다.
    리얼플로우던 후디니던 다이나믹에 관련된 용어는 거의 일치하니까 입맛에 맞게 골라쓰시면될꺼같구요.

    그외에도 마야나 후디니에 복셀을 이용한 플루이드 시뮬레이션도 꽤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론 파티클보다는 복셀을 추천하구요. 복셀을 이용하시면 더욱 디테일하고 사실적인 움직임을 계산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또 복셀은 파티클과는 비교가 않될정도의 시뮬레이션 속도를 자랑합니다.
    단점은 위처럼 파이프가 이미터 같은 역활을 할경우에는 설정이 쫌 까다롭습니다.ㅎ;

    그리고 정~리얼플로우나 후디니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시네마 플러그인중에 Remotion에서나온 Phytool이라고 있습니다.
    물론 파이툴에서 쓰이는 용어도 전부 후디니나 리얼플로우에서 쓰이던 용어들이구요...
    기능도 거의 없고 정확도도 쫌 낮긴하지만 속도는 빠르니 괜찮을겁니다.
    물론 위 작업 정도는 파이툴로도 충분히 가능하구요...^^

    파이툴은 아주아주 어두운 루트에서 구하시던가 peacep01@nate.com을 네이트온에 추가시켜서 구하시면됩니다...^^

    아래는 방금 질문보고 파티클 플루이드로 작업해본건데 시뮬레이션은 거의 실시간으로 했구요.
    일단 시네마로 옴기기 귀찮아서 그냥 만트라로랜더했는데...폴리곤갯수에 영향을 거의 않받아서 그런지 빠르네요...
    시뮬레이션해서 원하는 움직임만드는데는 한 15분?
    그정도밖에 않걸렸구요. 옴기실때는 XRef를 이용해서 OBJ시퀀스로 불러오시면됩니다.

    그런데 내공주는가요?ㅋㅋ

  • ?
    햄토리 2009.02.14 12:46
    와우 완전 멋진데요 제가 생각했던 이미지랑 똑같이 나왔네요
    제가 시뮬레이션 파티클 이런쪽으론 너무 모르는게 많아서
    말씀해주신것도 모르는내용이 더 많네요 ㅎㅎ

    개인적으론 시네마 플러그인중 파이툴을 사용해보고 싶은데
    파이툴로 사용해도 저동영상처럼 멋지게 연출이 될까요??
  • ?
    라즈베리 2009.02.14 18:04
    그런데 파이툴이 실무용은 아님니다...
    파이툴은 세팅 아무리 높게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실무작업중에 필요하신거라면 파이툴쓰지마시구요.
    과제나 테스트용이라면 가볍게 써보셔두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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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odiac 2009.02.15 20:07
    와.. 이거 멋지네요 ㅠㅠ ...
  • ?
    존재와당위 2009.02.18 11:45
    라즈베리님의 물이 훨씬 부드럽게 표현된 것 같은데.
    저는 참고적으로 리얼플로로 해보았습니다. 디폴트로 해서 물이 좀 거칩니다.


    pipe-H.264.m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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