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에 알파채널이 있는 이미지를 맵핑시키고서 뎁스맵을 뽑을 때 알파채널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때문에 이곳에서 여러 글들을 검색해봤습니다.
방법이 몇가지 있었는데 Xpresso 를 이용하는 방법은 제가 잘 이해를 못하겠고 -_-;; 각각 오브젝트 버퍼로 렌더링 하기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서 나름대로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알파채널이 있는 플랜들의 텍스쳐를 다 clear 하고 매터리얼의 color를 100% 화이트로 돌렸습니다.

라이트를 카메라에 링크시키고 falloff 를 적용하여 카메라와의 위치에 따라 밝기를 감소하게 했습니다.
inner radius 와 radius/decay 로 초점거리와 범위를 정했습니다.
이렇게 렌더를 걸어서

이렇게 뎁스맵 비슷한 이미지를 얻었습니다.
물론 완벽하지도 않고 하단 부분의 굴곡있는 지면 같은 경우는 뎁스에 맞지 않기도 하지만 빠른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보다 더 정확하고 간단하게 뎁스맵과 같은 이미지를 뽑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알파채널을 가진 플랜들의 모션벡터를 뽑아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방법이 몇가지 있었는데 Xpresso 를 이용하는 방법은 제가 잘 이해를 못하겠고 -_-;; 각각 오브젝트 버퍼로 렌더링 하기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서 나름대로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알파채널이 있는 플랜들의 텍스쳐를 다 clear 하고 매터리얼의 color를 100% 화이트로 돌렸습니다.

라이트를 카메라에 링크시키고 falloff 를 적용하여 카메라와의 위치에 따라 밝기를 감소하게 했습니다.
inner radius 와 radius/decay 로 초점거리와 범위를 정했습니다.
이렇게 렌더를 걸어서

이렇게 뎁스맵 비슷한 이미지를 얻었습니다.
물론 완벽하지도 않고 하단 부분의 굴곡있는 지면 같은 경우는 뎁스에 맞지 않기도 하지만 빠른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보다 더 정확하고 간단하게 뎁스맵과 같은 이미지를 뽑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알파채널을 가진 플랜들의 모션벡터를 뽑아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