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2009.01.12 20:38

Knife기능중에 Snap옵션에 대해서

주소복사 | 조회 수 337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시네의 나이프툴을 사용하다보면 스냅이 걸리는것이  마야를 쓸때와 비교해서 불편할때가 많습니다.
적당히 스냅을 걸어보면 어떨까해서 스냅사용에 체크를 해보았는데요. 포인트와 엣지에만 스냅이 걸리면 되기때문에 두군데만 체크를 했습니다.

그런데 폴리곤 스냅은 왜 존재하는지 궁금하네요. 폴리곤쪽에 클릭하면 나이프툴이 안먹는데 말이죠.
에지나 포인트쪽에 클릭하면 나이프가 적용되는데요 문제는 스냅사용에 체크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폴리곤 면쪽에 (화면에 빨간부위및 기타 부위들)스냅이 걸리네요. 뒤쪽 너머에 면이 있을경우에 그쪽 포인트나 에찌에도 스냅이 걸려서 나이프툴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습니다. 스냅 타입도 여러가지로 바꿔서 해봤고 옵션들도 다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하나하나 체크하고 해제하면서 테스트해봤는데 폴리곤 중간중간에 스냅이 걸려서 스냅옵션을 사용하기 어렵네요.
그리고 이상하다싶어 뒤에 면이 없는상태로 knife툴을 스냅을 적용한 상태에서 사용해 보았는데 그래도 폴리곤 면들 곳곳에 스냅이 걸리네요. 이상합니다.
예전에도 한번 이것때문에 질문올리려다 이제서야 질문드리네요.




제게 맞는 knife 스크립트를 만들기위해
아래처럼 적어보았습니다.
결국 스냅을 이용해서 포인트와 에찌에만 스냅을 걸려고 했지만  실패하고 스냅옵션을 꺼놓고 사용합니다.
................................................................................................................................................................................
CallCommand(16351); // Edges
CallCommand(1016030); // Knife

//Options
tool()#MDATA_KNIFE_MODE=0;//Line Mode
tool()#MDATA_KNIFE_SINGLE=FALSE;//한번만
tool()#MDATA_KNIFE_SINGLE=FALSE;//Single
tool()#MDATA_KNIFE_RESTRICT=FALSE;//선택한것만
tool()#MDATA_KNIFE_VISIBLEONLY=TRUE;//Visible Only
tool()#MDATA_KNIFE_NGONS=TRUE;//Creat N-Gon-체크안하면 5각이 나올경우 임의로 3~4각으로 선을 추가해버려서 불편

tool()#MDATA_KNIFE_SELECTCUTS=FALSE;//컷트 엣지 선택
tool()#MDATA_KNIFE_EDGES=FALSE;//엣지만
tool()#MDATA_KNIFE_CONSTRAIN=FALSE;//제한


//Snap Settings
tool()#ID_SNAPSETTINGS:SNAP_ENABLE=FALSE;//스냅사용
................................................................................................................................................................................
단순히 옵션만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스크립트로라도 해결하고싶은데 도와주세요.

참고로 옵션중에 궁금한것이 몇개있는데
컷트엣지 선택, 엣지만, 스냅타입 3가지의 차이점, 작업평면
그리고 아래쪽에 보면 "양자화"라고 있는데 그 아래 옵션들의 사용법도
궁금하네요.

요즘 날씨가 너무 춥네요.
따뜻한 하루 되시구요.


  • ?
    P. 2009.01.13 00:14
    말슴하신 내용은 display 항목의 backface Culling 기능을 활성화 해주시고 하시면 쉽게 됩니다.
    2.5D 스냅과 3D 스냅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양자화는 활성화가 되어있으면 실제로 그 상태의 스냅이 들어가고요.
    비활성화 되어있으면 그곳에 적힌 수치대로 무브하실때 shift누르신 상태에서 무브하시면 5m씩,로테이션할때 5% 이렇게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작업평면은 기계설계의 데이텀플랜과 같은 역활을 하는데요. 어레이있는 항목에 보시면 작업평면을 놓으시면 시네마는 이제부터 그곳을 중심으로 작업기준을 삼습니다. 오브젝트 하나 생성해 보세요. 그곳이 기준이 됩니다.
    컷엣지 부분은 실제 면이 나눠지는 부분이 아닌 그곳이 엔 곤화가 이루어 집니다. 모델링 하실때 사각면을 생성하실때 불편하게 몇개의
    라인을 형성하신 다음에 다시 사각으로 정리해주시는 적이 있으셨을 겁니다.
    그런 짓을 안해도 되지요
  • ?
    샤이닝 2009.01.16 01:13
    저는 잘 안되는군요. display 항목의 backface Culling 기능도 그렇구요.

    아무튼 나이프툴이 모델링을 주로 하는 저로써는 아주 중요한데 항상 느낌이 조심스럽게 클릭해야하는 그런 기능으로 와닫네요.
    그냥 적응하고 써야겠습니다.

    그래도 덕분에 평소에 활용못하던 데이텀 플랜을 알게되어서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239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823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70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808
4757 애니메이션 볼링핀이 사방으로 날라가는 애니 5 우가 2009.01.16 392
4756 프로그램 시네마4D 프로그램 설치오류 계속 나네요 3 file 옥냥냥 2009.01.15 796
4755 모델링 위 사진처럼 둥글게 만들고싶은데요 3 file 뉴뉴 2009.01.15 350
4754 라이팅 특정 오브젝트만 그림자가 비치게 할수 있는 방법은? 8 file byjin 2009.01.15 1865
4753 텍스쳐 물방울 또는 비눗방울 재질 setting 1 apodos 2009.01.14 489
4752 모델링 모델링 스케일링 문제 1 존재와당위 2009.01.14 263
4751 V-Ray vray 까니간 이런글이..? 2 로윈 2009.01.14 518
4750 Plugin vray 쓸러면...? 5 로윈 2009.01.13 545
4749 Bodypaint 3D color맵에 알파맵을 그리면 체크무니로보이는데 2 Grangbleu 2009.01.13 396
4748 텍스쳐 큐빅타입의 프로젝션을 오브젝트와 일치시키기 2 file iloveabba 2009.01.13 268
4747 시네마에서 사용가능한 외부 네트워크 렌더 유틸은 어떤게 있나요? 3 레이 2009.01.13 417
4746 모델링 에디터블한 익스트루드넙스의 Cap1,2면을 합칠 수는 없나요? 7 file 러브데어 2009.01.13 430
4745 Coordinates 이거 어디서 부르는건가요 ㅠ.ㅠ 1 소년톤 2009.01.12 229
» 모델링 Knife기능중에 Snap옵션에 대해서 2 file 샤이닝 2009.01.12 337
4743 vray 초보적인 질문이라 죄송.. 2 케이 2009.01.12 31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47 1448 1449 1450 1451 1452 1453 1454 1455 1456 ... 1769 Next
/ 1769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