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11에서 Environment 채널의 속성이 이전 버전과 다릅니다.

by ninin posted Dec 11, 2008 Replies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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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에 Environment 채널맵을 적용한 것인데..
R11과 이전버전이 다른 결과가 나오네요..
아래 그림은 10.5에서 랜더링 한것인데 Environment 를 적용한 구에 다른 사물이 반사되어 보입니다
같은 파일을 11에서 열어 랜더링 해보면 위 그림처럼 주변 사물이 반사되지 않게 나오는군요..
Environment채널 속성창을 보면 달라진게 전혀 없는것 같은데..랜더링결과는 다르게 나옵니다.
어디 다른곳에 설정이 바뀐건가요? 환경설정에서 뭔가 채크를 해줘야 하는건가요?
투명한 유리창 같은거 표현할때 Environment에 실루엣만 반사되는 효과를 자주 사용했었는데.. 좀 난감하네요..
(Reflexion채널의 사물이 전체가 반사되는 느낌과는 다르죠..)
이것에 대해 아시는 고수분들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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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사 2008.12.11 09:19
    리플렉션 채널을 켜주시고 Additive를 체크해줘 보세요.
  • ?
    ninin 2008.12.11 22:23
    리플렉션 채널의 반사와  Environment 의 반사의 성격은 좀 다릅니다... 어찌보면  Environment 는 반사가 되는척 하는것 뿐이니 더 리얼한 표현을 위해선 안써주는게 맞긴한데.. 리플렉션의 반사도 실제와는 많이 다를때가 있기도 하고.. 그래서 가끔은  Environment의 반사를 이용할때 속도도 빠르고 더 자연스럽게 나올때가 많아서 자주 이용하곤 했는데... 11버전에서는 이렇게 달라져 버려서.. ㅡㅡ;;;; 
    11에서 랜더 알고리즘이 변해서 그런것 같은데(아니면 혹시 실수로?^^;).. 좀 아쉽네요...
    어쨌든 초사님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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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사 2008.12.11 23:45
    제 생각엔 R10.5 에서 Environment에 반사가 표현 되는것이 버그가 아닌가 싶습니다.
    조명이 들어가 있어도 제대로 반사가 되지 않고 어둡게만 나오니 제대로 된 반사는 분명 아니고요.
    Environment 채널의 목적이나 원리상으로 반사를 일으키면 안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의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Environment 채널과 리플렉션 채널을 같이 켜주고 Additive를 체크하시면
     되구요.
  • profile
    돌아온 길동 2008.12.12 00:51
    초사님이 제대로 집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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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inin 2008.12.12 01:06
    아..  Environment 에 반사가 안되야 정상인건가요..^^;;;
    Environment반사가 제대로 된건 아니긴 합니다.. 실루엣만 반사되니까요... 그런데 이 실루엣만 반사되는 느낌이 어쩔땐 더 자연스러울때가 있죠.. 음 그게.. 위에 그림처럼 사물이 서로 붙어 있을때.. 사물간에 사이가 좁으니 빛이 양이 적어 져서 어두워지게 되어서.. 실루엣만 표현되는것 처럼 보일때가 실제로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리플렉션으로 표현하려면   GI랜더를 하거나..  AO를 켜줘야하는데... 그런것들을 이용하지 않아도 비슷한 효과를 보여주었던 거죠... 디테일하게 표현하지 않아도 될 반사물들을 표현할때 자주 써 왔었거든요..^^ 
    어찌되었건... 뭐.. 랜더 속도도 빨라졌다고 하니 앞으론 제대로된 리플렉션을 써야 겠네요... 꽁수 쓰지말라는 계시? 인가 보네요..ㅎㅎ
    아무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