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보통 모델링 할때 하이퍼 넙스를 최대한 안쓰면서 모델링을 하는편인데
폴리곤 면에 구멍을 낼때에는
면에 폴리곤화 시킨 실린더를 블린 시킨후 다시 폴리곤화
시키고 앤곤을 시켜서 생겨난 선들을 깨끗히 없앱답니다.^^(엔곤은 정말 놀랍다는)
평면일때는 아무 문제 없이 구멍이 생기고 모델링하는데 지장이 없으나
곡선일 경우 불린을 시키면 첨부시킨 이미지(오른쪽)처럼 폴리곤이 깨지더군요.
그러나 예전에 정석님께서 뷰티폰 만드신 파일을 올려주셨는데
곡선에도 깨지지 않구 깨끗이 구멍이 뚫여있더군요.
그렇다고 맥스나 마야처럼 버텍스와 버텍스들이 그면을 잡아 주고 있는 상태도 아니였습니다.
이점이 포디에 강점이라 생각합니다만...여러 방법을 써봤지만 한계에 부딪혀서^^;
불린을 하게 되면 면이 깨지게 되는데
이방법 외 다른 방법으로 곡선화된 폴리곤에 깨끗이 구멍을 만드는 방법 좀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면이 깨끗해지는걸 좋아해서 그냥 그부분을 그려준다음(나중에 하이퍼넙스를쓴다면)에지를 두번주고 삼각형 안나오게 정리하고 그 부분 지워줍니다. 그리고 남은면들은 익스투르드로 그럼 깨끗하게는 구멍생겨여.제가 메카닉 모델링할때 주로쓰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