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노하우
2008.01.04 19:26

리깅시 align에 대한 조언.....

조회 수 758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수옥님께서 align에 대한 고민을 하신 것 같이 실은 저도 무척 고심을 했었죠....

 

알다싶이 조인트가 안전 장치 없이 한 번 틀어져 버리면 단 한가지 살리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웨이트 태그에서 리셋해주는 거죠.....

 

이런 불안요소 때문에 save보다는 save as로 해주면서 한발자국씩 앞으로 나가야 했습니다...

 

정확한 답이라기 보다는 내 경우.... 이렇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인트 align은 그 축을 z축으로 일괄성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차례 모두 해주는거죠....

 

단.... 익스프레소와 연결시켜 주어야 할 부분..... 혹은 비주얼 셀랙트에서 특별히 컨트롤 해주어야 할 조인트 부분은....

 

axis값을 0.0.0으로 해주는 것이 좋은 것 또한 사실이죠....

 

조인트의 속성이 가만 들여다 보면 널과 본을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axis값을 자유자제로 바꿀수가 있죠.....

 

나의 경우.... 골반, 허리, 가슴, 손목, 손가락 두번째 마디는 align 대신 axis값을 0,0,0으로 해주어서 컨트럴하기 편하거나 혹은 익스프레소랑 연결할 때 틀어지지 않게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군요....
  • ?
    수옥 2008.01.04 19:26
    리깅을 배우기시작할때 이점 때문에 참 고생했습니다.ㅋㅋㅋ
    그래서 그래서 세팅을 다하고 나서 웨이트를 잡으니 번거롭게 두번 잡지 않아서 좋네요ㅋ

    조언 감사드립니다.^^
  • ?
    P. 2008.01.04 19:26
    저도 리깅시에 왜 시네마는 Zerotransform 0.0.0 이 지원을 하지 않을까 고민을 했었는데. IK작업시에는 로테이션값이 의미가 없고
    또 리퍼런스에서 H.P.B 좌표계를 쓰면 ZeroTransform이 굳이 필요가 없었습니다.
    마야 사용자분들은 많이 혼돈을 일으키시겠지만 H.P.B 좌펴계도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에스프레소와 연동시에 억지로
    0.0.0을 맞추어준 Joint와 충돌해서 이상반응을 일으키지 않을테니까요.(무엇인가를 고정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자유도를 빼앗는다는
    의미로 생각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어느 지점에서 자신이 임의의 0.0.0을 맞추어 놓는다고 하면 애니메이션커브를 판단할때,객관성이 떨어지므로 상당히 골치 아프게 됩니다.
    결국은 작업자의 편의에 달려있겠지만. 플러그인중 CD_Joint tool로 Joint를 셋업해주시면 마야의 환경과 동일하게 작업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Mocca3와 연동이 되고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팁 / 노하우 P2P Hidden Coin Miner 멀웨어 관련 증상 및 치료방법 (아이원스튜디오 배포) 2 file 염귤 2023.09.28 641
공지 릴레이 튜토리얼 [공지] '릴레이 튜토리얼 시즌2'를 시작합니다! 1 십사 2021.11.10 4546
공지 릴레이 튜토리얼 [공지]유저들과 함께하는 Relay Tutotial 연재 스타트! 12 그래바 2019.10.07 5589
공지 기초 이제 입문하시는 초보분들 필독.....!! 644 길동 2005.07.12 57804
898 링크강좌 공을 잡았다 놓았다... 1 file 길동 2005.04.18 980
897 링크강좌 자동차 7 file 하얀강 2006.07.10 1188
896 스터디모임 <마감>초보 c4d 스터디 모집해요..! 13 이지1 2023.01.09 920
895 링크강좌 '80+ Excellent Cinema 4D Tutorials and Best Practices' 이라네요 37 file 유재남 2009.04.24 1115
894 스터디모임 ( 마감 ) 3D Cinema4D 스터디 한분 모십니다! 쥬우우우우 2022.01.07 263
893 기초 (!마감!) C4D 스터디 모집합니다! 5 도몽 2022.10.03 796
892 기초 (!마감!)C4D 스터디 모집합니다!! 6 도몽 2022.07.25 436
891 팁 / 노하우 (MOCCA) join의 속성을 이해 못해 삽질끝에 얻어낸 팁.... 3 늦깍이 2007.06.20 736
890 팁 / 노하우 (MOCCA)리깅후 스케일 조절 6 file 늦깍이 2007.07.04 824
889 스터디모임 (마감) C4D 스터디 그룹 인원 충원하려고 합니다~! 3 하늘호 2022.02.19 360
888 스터디모임 (마감) 스터디원 모집합니다 !! 12 숙디 2022.11.27 575
887 스터디모임 (마감)))))3d스터디 추가모집! 섭섭2 2023.05.11 299
886 스터디모임 (마감)3D 모션그래픽 스터디그룹 모티베이션(motivation) 인원 모집합니다! file 하늘호 2023.09.04 640
885 스터디모임 (마감)3D 스터디 인원 모집합니다. 안녕하새우 2024.01.02 237
884 스터디모임 (마감)C4D 스터디 인원 충원 합니다~ 13 하늘호 2022.07.30 441
883 스터디모임 (마감)Cinema4D 스터디 인원 충원합니다! 7 하늘호 2022.09.22 666
882 스터디모임 (모집) C4D 입문자끼리 같이 스터디 해요 4 콘다람쥐 2024.01.31 603
881 일반 (모집중)3D기반 아트웍or모션그래픽 Viewing Party를 엽니다! file 그랑드자트 2022.11.26 485
880 스터디모임 (인원 추가 모집중) C4D 스터디 모집합니다! 1 하영97 2024.01.05 619
879 스위칭 .max 파일을 obj나c4d파일로 변경 가능 하신분 부탁드려요~~ 12 file 보그를 타고 2008.11.21 84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5 Next
/ 45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