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3d 프로그램이 있고 그 프로그램은 각자 저마다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설명만 들었을 때는 그냥 블렌더가 더 좋아 보이기도 해요. c4d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 3d 프로그램이 있고 그 프로그램은 각자 저마다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설명만 들었을 때는 그냥 블렌더가 더 좋아 보이기도 해요. c4d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3.2.2
|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
이효원 | 2020.04.19 | 431115 |
| 공지 |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
권오훈 | 2019.06.27 | 389146 |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364599 |
| 230 | 일반 |
30
완료
간단한 도형 만드는 법
1 |
토잉 | 2025.12.08 | 349 |
| 229 | 일반 |
30
랜더를 뽑으면 프리뷰보다 밝게 나옵니다.
2 |
지훈쉽 | 2025.12.10 | 391 |
| 228 | 일반 | 100 완료 모델링 할때... 4 | 토잉 | 2025.12.10 | 372 |
| 227 | Octane |
octane이 안 깔려요....
1 |
지영이 | 2025.12.10 | 471 |
| 226 | Octane |
Octane Scatter 질문드립니다.
3 |
자이언츠 | 2025.12.10 | 392 |
| 225 | 일반 |
레드시프트 툰 렌더 vs 스탠다드 툰 렌더 뭐가 나을까요?
2 |
생선구이 | 2025.12.10 | 518 |
| 224 | 모델링 |
완료
cloth tag 적용후 고정하는것이 가능한가요?
2 |
파란휴지 | 2025.12.10 | 372 |
| 223 | 일반 | 완료 옥테인 Mix material에서 Solo node 안되는 버그 5 | 타쿠깅 | 2025.12.11 | 441 |
| 222 | 시뮬레이션 |
40
완료
simulation cache 문제?
2 |
콩콩투 | 2025.12.12 | 334 |
| 221 | 미분류 |
에펙 플러그인
2 |
파란휴지 | 2025.12.12 | 411 |
| » | 일반 | 완료 시네마 쓰는이유 2 | 파란휴지 | 2025.12.14 | 670 |
| 219 | 고민상담 | 시네마 포디 학원 추천 1 | 장역 | 2025.12.16 | 705 |
| 218 | Renderer | 옥테인 Object Layer color aov가 이번 2026 버전으로 올리고나서 검개만 나오는대 사용방법이 달라졌을까요? 2 | 니코틴중독 | 2025.12.16 | 402 |
| 217 | 파티클 | 20 완료 파티클 레드시프트, 옥테인 차이 1 | 이아이 | 2025.12.18 | 425 |
| 216 | PC조립 |
50
시포디,블렌더 렌더 견적 부탁드립니다 ㅠㅠ
1 |
냥펀치 | 2025.12.18 | 574 |
반면 블렌더는 지오노드에 대한 공부가 심도있게 이뤄져야하고. 다양한 애드온은 장점이 되지만 다른 사람과 협업할때 독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가격, 강력한 애드온, 블렌더 내부에서 대부분 작업이 가능, 리깅&애니메이팅, 뷰포트의 가벼움 등 다양한 장점이 있죠!!
현시점에선 둘중 뭐가 낫다라고 말하기가 어려운것같아요 많은 스튜디오&현업러들이 블렌더를 알앤디하는 추세라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