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교에서 시포디를 배우고 있는 학생입니다.
학교 과제로 제출할 20초 정도 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려고 하는데요, 만든 애니메이션을 레드시프트 툰 렌더로 할지 스탠다드 툰 렌더로 할지 고민이어서 이렇게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첫번째 사진이 스탠다드 툰 셰이더 튜토리얼 영상이고,
두번째 사진이 레드시프트 툰 셰이더 튜토링러 영상입니다.
만들 영상에는 간단한 건물 배경과 믹사모 애니메이션을 넣은 캐릭터 애니메이션등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20초짜리)
밤 시간대에 빛나는 가로등, 건물들의 창문 등을 때깔 좋게 한번 뽑아보고 싶어서 레드시프트 툰 렌더로 하려고 했었는데, 교수님이 렌더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비추하시더라고요.
만약 레드시프트 툰 렌더를 한다면 한 이틀 잡고 하면 렌더 다 할 수 있나요..?
역시 그냥 스탠다드 툰 렌더를 하는게 나을까요?
레드쉬프트 툰렌더가 저는 퀄리티면에서 압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원하시는 스타일이 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스텐다드는 좀더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같은 굵직하고 터프한 느낌이라면, 레쉽은 좀더 섬세한 만화같은 터치에서부터 다양한 텍스쳐감을 시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느낌도 가능하니까요. https://youtu.be/WxPYQcr14vg?si=5cJ4KYdLeutG_xPb
스텐다드 툰렌더로 작업을 해본 적이 있는데, 툰 느낌을 낼 수는 있지만 밀도를 파거나 디테일을 넣는 게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라, 아사모사한 덩어리로 가는 게 괜찮다면 시도하는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제가 첨부한 유튜브 영상처럼 실제로 오브젝트의 영역보다 좀 더 넘어간 스케치느낌을 원하신다면, 스텐다드로는 그게 거의 불가능할겁니다.
속도면에서 빠르지만 퀄리티를 낮출 것인지, 렌더시간을 더 확보하고 더 퀄리티를 높일것인지 선택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