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김예성님의 레드시프트 강의를 듣고 디노이저 궁금중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by 고라니니니 posted Nov 26, 2025 Replies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채택포인트 400

안녕하세요. 최근에 레드시프트를 공부중인데 Denoiser에 관해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김예성님의 옛날 레드시프트 강의를 보고 공부중인데 그 강의에서 김예성님이 실무에서 디노이저는 안쓰고 샘플링 조절해서 노이즈 잡고 그냥 렌더 한다고 하더라고요.

 

 

1. 현재 최신 버전의 레드시프트 기준에서도 디노이저를 잘 안쓰는지 궁금합니다. 

 

2.레드시프트에서 보케인가 뎁스오브필드 되는 그걸 쓰면 노이즈가 생기고 샘플링 올려도 잘 안잡히던데 레드시프트 다루는 능력의 미숙함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샘플링 min max overrides - reflextion light 등 올려도 안잡혀요..)

 

3.실무에서 옥테인 쓸때는 샘플링으로 노이즈 잡을만큼 잡고 마지막에 디노이저 패스를 뽑아서 지글거리지 않게 깨끗하게 뽑는 편입니다. 근데 레드시프트에서는 옥테인처럼 샘플링으로 노이즈 잡고 - 디노이저 사용하는 워크플로우를 쓰면 안되는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 profile
    eyeonestudio 2025.11.27 20:24 채택

    해당 강의를 본적이 없습니다만 렌더러에서 샘플링에 의한 노이즈 제거는 렌더시간과 가장 연관이 크므로 뭐라 단정할 수 없습니다.
    보유한 장비가 적정 샘플링을 작업 기간 안에 마칠 수 있는냐의 문제라고 봅니다.
    다만 적정한 샘플이라는 것은 존재합니다. 옥테인, 레쉽, 브이레이 모두 노이즈 AOV를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샘플링에 도달했는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지표 입니다.
    시간과 장비가 된다면 이 지표를 따르겠지만 보통의 경우는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3에서 말한 본인의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 ?
    고라니니니 2025.11.29 12:04
    eyeonestudio님 답변 감사합니다! 3번 방법이 레드시프트에도 통한다니 다행이군요
  • ?
    ki3d 2025.11.27 23:52

    딱히 된다 안된다를 규정하는건 없는 것 같습니다

    텍스쳐가 굉장히 조밀하고 섬세하면 안하는게 맞고

    전반적으로 배끈하면 해도 되고.. 사실 육안으로 봤을 때 디노이저가 내 의도를 뭉게는지 여부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제 답변과 별개로 레드시프트 디노이저 성능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에펙 reducer 플러그인을 훨신 잘 쓰고 있어요)

  • ?
    고라니니니 2025.11.29 12:05
    답변 감사합니다! 디노이저 aov도 같이 뽑아보고 별로면 에펙 플러그인 써야겠녜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