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러스에서 제작한 옷에 cloth tag를 주니 옷이 갈기갈기 찢깁니다. 이유가 뭘까요..
마블러스에서 제작한 옷에 cloth tag를 주니 옷이 갈기갈기 찢깁니다. 이유가 뭘까요..
Export 시 Weld(병합), Thin(두께 없음) 옵션으로 내보내주셔야 합니다.
이후 C4D로 임포트한 뒤 전체 폴리곤을 선택하고 Optimize를 적용해 포인트를 한번 더 모두 병합한 후, Cloth Tag를 걸어주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 (두께 없음)으로 내보내셨기때문에 두깨 표현은 cloth tag 내에 thickness 기능으로 표현해주셔야합니다.]
Unweld로 설정할 경우, 재봉된 각 패턴들이 분리된 상태로 내보내지게 됩니다.
이는 Marvelous에서는 패턴이 재봉되어 하나의 의상처럼 보이지만, C4D에서는 Marvelous 고유의 재봉 기능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패턴단위로 엣지부분이 분리되어있습니다.
또한 Thick으로 설정하면 Marvelous에서 지정한 두께가 함께 적용되어 나오게 되는데, 해당 두께는 Marvelous 내부에서 실질적인 볼륨이 아닌 겹쳐진 면으로 표현되는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외부 프로그램에서 시뮬레이션 시 하나의 면이 아닌 여러 겹의 면으로 인식되어, 패턴단위로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찢겨지는 형태로 보여지는것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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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ld 로 익스포트 하실떄 붙혀서 익스포트 해야하고 c4d 에서 cloth tag 로 작업하면 보통은 다 찢어지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마블러스 안에서 wind 나 마블러스 포즈 애니메이션을 준뒤 알림빅으로 익스포트해서 애니메이션 속도 offset 값으로 애니메이션을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혹은 후디니 안에서 vellum 시뮬레이션 을 하셔야 합니다 의류 애니메이션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