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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테인 재질 노드와 관련한 렌더타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by 룡호 posted Oct 18, 2025 Replies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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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미지와 같이 마카롱을 제작해보았습니다.

한장을 렌더링 하는데(1200x1200 sample,1024) 15분이나 소요되어서 추후 포트폴리오 씬에는 갯수가 더 추가되야하는데

렌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문제가 되기때문에 혹시 옥테인 노드가 너무복잡한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잇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기본 재질만 넣었을시에는 문제가 없는데..(geo도 무겁지는 않아요) 재질 노드에서 어떤부분이( sss, displacement, 많은 노드, baking texture등등..) 렌더시간을 잡아먹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l마카롱렌더2_Main_0000.png

마카롱(5).jpg

 

 

마카롱(2).jpg

빵 부분 노드입니다.

 

마카롱(4).jpg

 과자부분 노드입니다.

 

마카롱(3).jpg

크림부분 노드입니다.

  • profile
    바이진 20시간 전

    그래픽카드 기종을 알 수 있을까요? 단순히 15분 렌더타임이라고 하면 기준을 잡을 수가 없어서요.

    한 컷 기준으로는 오래걸리는 편이긴 합니다.

  • ?
    룡호 20시간 전
    3070사용히고잇습니다!
    해당모델링을 6개정도 배치해야하는데 그러면 렌더타임이 30분이나 걸립니다..
    사용가능 Vram도 총8g에서 1.2g만 차지하고잇는데 이렇습니다
  • profile
    바이진 20시간 전 Files첨부 (1)

    3070 이면  어느정도 엔더 타임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옥테인 벤치 수치가 365 입니다.
    추천 기종인 5070ti의 옥테인 벤치 수치가 868 입니다.
    지금 상태에서 렌더타임을 줄이려면 테스트를 몇번 하셔야겠지만 
    적당히 샘플값을 낮추고 디노이져를 0.25~0.5 정도의 블렌드 옵션으로 적용해보세요.

    옥테인 옵션에서 Parallel samples 값을 높이거나 32~64 정도요

    Adaptive sampling 을 활성화 해보세요. 큰 변화는 없겠지만 5~15%정도 렌더 속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image.png

     

  • ?
    룡호 20시간 전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말씀대로라면 사양을 떠나서 노드 갯수 자체로는 렌더타임 문제가 되지않아보인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 profile
    바이진 19시간 전
    노드가 복잡할수록 아예 영향이 없다곤 할 수 없지만 노드 갯 수에 비례해서 렌더타임이 오래걸리는 건 아닙니다.
    SSS재질의 경우 라이팅이나 환경에 따라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포디 쉐이더(노이즈)를 사용할 경우 에러나 캐쉬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릴 순 있습니다.
  • ?
    룡호 15시간 전
    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