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sweep growth 애니메이션에서 재질 렌더 오류

by 부꾸 posted Aug 25, 2025 Replie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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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sweep의 growth값을 활용해 0%에서 100%로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는데요,
애니메이션의 특정 지점에서 오브젝트에 적용한 specular 재질에 오류가 생깁니다 ㅜ (한 5-10프레임 정도요)

문제가 되는 지점을 찾아보려고 재질을 다른 종류로 찾아보거나, 매핑 방식을 바꾸거나, sweep의 다른 설정들도 바꿔봤지만 아마도 growth 과정에서 uv가 만들어지는 부분에서 오류가 있는 거 아닐까 싶긴 합니다 ㅜ 

이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도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오류나는 부분/ 오류 안나는 부분 스샷과 작업파일 첨부합니다! (위- 멀쩡한 거/ 아래- 이상한 거)

 

스크린샷 2025-08-25 오전 12.09.04.png

스크린샷 2025-08-25 오전 12.08.44.png

  • profile
    바이진 2025.08.25 01:02 채택 Files첨부 (1)

    스플라인 구조상 normal 뒤집어지는 것을 제어 방법이 없네요

    차선책으로 Thicken을 적용해보세요. 

    느낌은 좀 달라질 수 있으나 노멀면이 뒤집히는 것엔 대응 할 수 있습니다.

    R26 버젼에선 Cloth로 두께주면 되지만 면이 뒤집히는 부분에서 튀는 현상이 있습니다. ㅜㅜ

    R2023 버젼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image.png

     

     

  • ?
    부꾸 7시간 전

    바이진님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아무래도 normal의 문제였군요 ㅜ 
    인밖이 상관없는 재질 같은 경우는 괜찮았겠지만 또 요 specular 재질이라 더 해결하기 힘든 것 같네요 
    thicken 같은 경우는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좋은 방법 제안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이번에는 차선책으로 end growth에만 애니메이션을 주는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ㅜ 
    다시 확인해보니 start growth값이 고정된 상태에서 end growth값은 0%-100%까지 normal이 고정되는 데 반해, start growth값에서는 normal이 계속 뒤집히더라고요..
    하여간 좋은 답변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