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걷는 모션을 주고 싶은데 다리를 움직이면 치마가 자연스럽게 따라서 움직이게 만들고 싶은데 리깅은 되어있지만 weight 적용이 안되는지 다리와 치마가 겹치는 부분이 있는데 일일이 치마도 같이 키프레임을 주는게 괜찮을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채택포인트 | 10 |
---|
안녕하세요! 제가 걷는 모션을 주고 싶은데 다리를 움직이면 치마가 자연스럽게 따라서 움직이게 만들고 싶은데 리깅은 되어있지만 weight 적용이 안되는지 다리와 치마가 겹치는 부분이 있는데 일일이 치마도 같이 키프레임을 주는게 괜찮을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1. 키 작업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자동화할수있기도하지만, 결과가 좋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다리 각도에 맞춰 각 치마 조인트들이 얼마나 움직일지 일일이 세팅할수있습니다.
3. 조인트에 다이나믹 ik 로 세팅하면 흔들리게 할수있지만, 충돌처리가 들어가면 시뮬레이션이 무거워집니다. 그리고 만족스러운 시뮬레이션이 나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여러 방법을 섞어서 다리 각도에 따라서 각 치마 줄기? 조인트의 첫조인트는 다리에 맞춰 움직이게하고, 그뒤에 있는 조인트들은 다이나믹 ik 로 충돌처리 없이도 어느정도 기본 움직임이 나올수있게 시뮬레이션 세팅을하고, 시뮬레이션을 베이크 한 다음 키를 수정하는 방법이 그래도 조금은 난이도있는 세팅이 될것이지만, 온전히 키로 작업하는것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