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다양한 표정을 구현하려고 하는데요.
unity와 연동하는 작업인데, unity에서 PLA가 넘어가지 않아서 모두 Joint에 할당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관련 튜토나, 가이드가 찾기 힘들어서...
c4d 페이셜 리깅 관련 튜토나 가이드들 보면 다들 포즈모프를 함께 사용하더라구요. 포즈모프는 PLA를 사용하기 때문에 unity에 넘어가질 않는걸로 알고있어서...
차라리 마야나 3ds 맥스 쪽 튜토 보면서 c4d로 알아서 대입해서 배운 다음에 진행하는게 맞는지..
아니면 제가 모르는 방법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pla를 조인트로 만들려면 엑스프레소나 파이썬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작업을하기에는 노가다가 심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포인트를 조인트로 변환하기에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량이 무거워서좋은방법이 아닐수 있습니다.
페이셜은 포즈 몰프로 만들면 게임엔진하고 호환이 됩니다. 포즈 몰프가 pla를 사용한다는 것은 조금 다른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