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이런 쉬폰 소재는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옥테인 렌더입니다

by 초코코코 posted Apr 08, 2025 Replies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이런 쉬폰 소재는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옥테인 렌더입니다 거친 페브릭 소재의 튜토리얼은 많이 올라와있는데 아래와 같은 이미지는 없더라구요..

 

KakaoTalk_20250408_140656595.jpg

KakaoTalk_20250408_140656595_01.jpg

KakaoTalk_20250408_140702484.png

  • ?
    ki3d 2025.04.09 09:48
    https://youtu.be/9dPuCGM4MRI?si=IcdpnvesOMmD1VOP

    SSS재질, density값과 roughness값 조절하면 비슷하게 나옵니다요
  • profile

    텍스쳐링을 하실 때, 이 재질이 어떻게 만들어졌기에 그런 모양이 나오는지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쉬폰 재질은 아주 얇은 실을 약하게 베를 짜서 만들어집니다. 쉬폰을 아주 확대해서 보면 실이 한겹씩 교차해있을 것이고, 얽힌 구멍이 잘 보이기도 하겠죠. 그런 부분을 그대로 재질에서 구현하려고 할수록 실제에 가까워집니다. 오퍼시티 맵에 이런 재질을 넣으면  비슷한 결과가 나오겠다고 유추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어찌됐든 실이 모여 만들어진 면이니까요.)

    chiffon_alpha.jpg

     

    이러한 알파 맵의 감마값과 밝기값을 조절해 더 투명해보이게, 또는 덜 투명해보이게 조정해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있는 재질을 편집하여 이런 느낌으로 만들어봤는데요, 작성자님이 원하시는 부드러운 느낌을 내기 위해 Roughness쪽을 조절해보거나, 노멀을 줄여보거나, 맵의 크기를 더 줄여보는 등 조정해보시면 원하시는 느낌에 보다 가까워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파일 첨부했습니다.

    chiffon.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