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만들때 썼던 c4d 파일과 tex파일은 모두 저장하는데요~!
애프터이펙트 작업물이나 렌더한 이미지 파일은 너무 용량이 심하게 커서.. 모두 보관하기에 무리가 있더라구요 ㅠㅠ
보통 어디까지 작업물 저장해놓으시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렌더 이미지는 따로 저장하지 않으신다면, 추후에 수정하고싶을때는 다시 렌더해서 사용하시나요??
포트폴리오 만들때 썼던 c4d 파일과 tex파일은 모두 저장하는데요~!
애프터이펙트 작업물이나 렌더한 이미지 파일은 너무 용량이 심하게 커서.. 모두 보관하기에 무리가 있더라구요 ㅠㅠ
보통 어디까지 작업물 저장해놓으시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렌더 이미지는 따로 저장하지 않으신다면, 추후에 수정하고싶을때는 다시 렌더해서 사용하시나요??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일반 |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 그래바 | 2020.09.03 | 46481 |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 |
이효원 | 2020.04.19 | 75487 |
공지 |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 |
권오훈 | 2019.06.27 | 34365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28567 |
27772 | 모델링 |
시포디 2023.1.3 버전
1 ![]() |
똑딱이 | 2025.03.18 | 79 |
27771 | 애니메이션 |
100
텍스처 애니메이션이 안됩니다
1 ![]() |
응자원 | 2025.03.17 | 112 |
» | 일반 | 완료 완성된 포트폴리오 작업물 어디까지 보통 저장하시나요? 1 | qasdfj | 2025.03.17 | 130 |
27769 | Octane | 10 완료 글카 5070ti 시리즈 사려는데 옥테인 2025베타만 지원한다면..ㅠㅠ작업 되는건가요? 3 | 요람 | 2025.03.17 | 202 |
27768 | Octane |
100
완료
옥테인 렌더링 할 때 나타나는 하단의 연두색 인포 바? 그게 사라졌어요
2 ![]() |
고봉밥 | 2025.03.17 | 104 |
27767 | Octane |
옥테인 라이브뷰어와 렌더링 채도차이 질문
2 ![]() |
구기도롱뇽 | 2025.03.17 | 70 |
27766 | PC조립 |
완료
새로 컴퓨터 맞췄는데 옥테인 프리뷰랑 렌더링만 돌리면 컴퓨터 소음이 너무 커요ㅠㅠ
6 ![]() |
시포디노예 | 2025.03.17 | 131 |
27765 | 일반 | 시포디 학생종료 1 | 끄러 | 2025.03.17 | 142 |
27764 | 일반 | 완료 그레이스케일 고릴라 질문 4 | 알파카파카 | 2025.03.16 | 113 |
27763 | 일반 | 50 디지털 미디어 아트 | 상도레미 | 2025.03.16 | 135 |
27762 | 기타 | 500 완료 카메라 그리드켜도 안나오는데 뭐때문인지 모르겠어요 2 | 웰치스포도맛맛 | 2025.03.16 | 177 |
27761 | 모델링 |
500
이런 기포 만드려면 뭘해야 하나요??
1 ![]() |
웰치스포도맛맛 | 2025.03.16 | 155 |
27760 | 일반 | 옥테인 데모 설치가 안되는데 2 | 똑딱이 | 2025.03.16 | 87 |
27759 | Octane |
옥테인을 플러그인 폴더에 넣으면 시포디가 안 열립니다...ㅠㅠ
2 ![]() |
서짝 | 2025.03.15 | 117 |
27758 | Octane |
100
옥테인 라이브 뷰어 오류 (노이즈 생기면서 멈추는 현상)
![]() |
릉린 | 2025.03.15 | 106 |
최종 버전 이전에 렌더했던 이미지 시퀀스 파일들(특히 절대 안 쓸것 같은 버전의 이미지시퀀스들)은 용량 차지가 크니 이것부터 정리합니다.
그리고 C4D 파일들도 버전별로 저장하다가 마지막에는 유효한 버전들 빼고는 지웁니다.(추후 필요할 지도 모르는 파일은 남겨둡니다.)
당연하지만 Backup 폴더의 백업 파일들도 용량 차지가 크니 이것도 폴더마다 찾아서 지워줍니다.
쓰지 않게 된 버전의 alembic 파일이나 고용량 텍스쳐 파일(ex. EXR로 된 HDRI 이미지, 안쓰게 된 고해상도 텍스쳐 파일) 등 용량 큰 것들도 용량 순으로 찾아서 지우기도 합니다.
제일 간단한 건 최종 에펙 파일에 활용된 렌더 이미지들만 Collect하고 기타 렌더 이미지들은 싹 정리하는 방법인데, 이렇게 하면 최종 렌더에는 활용되지 않았지만 추후 수정이나 포트폴리오 등에 활용 가능성이 있는 이미지들까지 지울까봐 저는 이렇게 활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