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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콜로소에서얼굴리깅 관련 강의를 듣고있는데 얼굴을리깅할 때 첨부사진 자료 처럼 (피부에 보석 등)부자재가 같이 연결되어있는 리깅은 어떤식으로 해야하는 걸까요?? 초보라서 작업이 너무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목과 얼굴, 턱 같은 조인트에 맞춰 스킨 작업을 해야하고,
보석 하나하나 제어할 일이 있다면 조인트 추가해서 컨트롤러 셋업해야합니다.
얼굴에 붙어있게만 하려면 surface 디포머를 이용해서 얼굴 메쉬에 붙여놓을수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각 보석들을 오브젝트라 분리하고 constraint 태그를 이용해서 clamp 기능으로 면에 고정할수도 있습니다. 세팅은 많이 노가다가 될겁니다.
다만 두 방법의 차이는 스킨 디포머는 얼굴이 늘어나면 보석들도 같이 늘어납니다. 컨스트레인트는 면의 한 위치에 고정되어 움직이기에 보석 모델링이 원형을 유지합니다.
캐릭터를 언리얼이나 다른프로그램으로 보내야하는 상황이라면 조인트와 스킨웨이트 잘 잡아서 조인트로 제어될수있게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