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2등신 캐릭터를 만들었는데 캐릭터 바디 위에 면을 떼어서 상의와 하의 모두 만들어서 입혔습니다. 리깅하려고 하니 바디 자체는 리깅이 되는데 옷을 같이 움직이려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찾아보니 vamp로 웨이트 잡은 것을 옷에 전달할 수 있다고 하는데 튜토리얼이나 질문방 댓글을 뒤져봐도 자세한 방법이 안나와있네요…ㅠㅠㅠ
궁금한건 리깅할때 옷 안에 있는 몸의 면들은 지워주는게 좋다고 하는데 그럼 지우고 한덩이로 합친다음에 리깅을 해야할까요? 그럼 웨이트 줄때 안에 살짝 남아있는 몸의 면은 빼고 겉에 옷에 웨이트를 잡아야할까요?
그리고 위에 설명했던 vamp를 사용해서 웨이트를 옷에 분배하는 방법이 저의 예시에 맞는 방법인지, 맞다면 간략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는지 부탁드립니다…
vamp 가 2024 버전에서는 property transfer manager 입니다.
근데 트렌스퍼가 잘 안됩니다. 잘되는데 원하는데로 안됩니다.(블렌더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시도하거나)
가장 좋은건 옷도 몸처럼 웨이트를 잡아주는겁니다.
이대는 몸과 옷을 한번에 친하는것도 방법이지만, 이것도 경험이 좀 필요합니다.
옷에 몸이 가려진다면 몸을 과감히 지워도됩니다.
그 대안으로 사용할만한건
1. surfacce 디포머
2. mesh 디포머(cage 디포머)
3. 클로스 시뮬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