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제가 지금 만들고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그런데 너무 저급하다고 해야하나.. 그냥 플라스틱 같다고 해야하나...
저는 이런식으로 좀 리얼리틱하게 만들고 싶은데
방법을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이팅도 한 몫을 할까요..?
저는 그냥 위에서 아래로 비치는 조명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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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제가 지금 만들고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그런데 너무 저급하다고 해야하나.. 그냥 플라스틱 같다고 해야하나...
저는 이런식으로 좀 리얼리틱하게 만들고 싶은데
방법을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이팅도 한 몫을 할까요..?
저는 그냥 위에서 아래로 비치는 조명을 쓰고 있습니다..
리얼리스틱하게 만들기 위해선 여러가지 요인이 필요합니다. 보여주신 상태에서 여러가지 시도해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1. 마모된 모서리
레퍼런스를 자세히 관찰하시면, 또는 일상에서의 개체를 살펴보시면 모서리가 저렇게 딱 떨어지는 Cube형태인 경우는 없습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Bevel이 들어가있는 형태여야 합니다. 살짝이라도 들어가면, 그 부분에 라이트가 둥글게 맺히면서 전체적인 라이팅의 디테일이 보다 살아납니다. 아주 작은 부품이라고 하더라도 살짝씩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2. 웨더링
웨더링은 이름 그대로 날씨 등에 의해 텍스쳐가 마모되거나 더럽혀지며 만들어지는 스크래치 표현입니다. 마지막 레퍼런스의 표면 디테일에 올라간 스크래치를 참고해서 사용감을 추가해주시면 디테일이 더 올라갑니다.
Dirt쉐이더를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mcI9vkyJxRg?si=VLOIcutMBVTIklIC
https://youtu.be/ZiDhStKvQgg?si=kBLZwIwcL0uYNh7T
3. 가운데 부분의 디테일
현재 집중해야 할 가운데 부분이 매끈하고 나머지 부분에 집중이 된 느낌인데요, 마지막 레퍼런스처럼 지금보다 가운데의 밀도가 더 올라가야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이 허술해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집중되는 부분이 오히려 비어있어서 더 허술해보이고 짜임새가 덜한 느낌이 드니까요. 가운데로 갈수록 면을 더 쪼개주세요.
4. 라이팅
지금은 전체적으로 대비가 굉장히 강한 느낌입니다. 어둠이 너무 어둡고, 가운데 빛만 강하게 강조되면서 전체적인 구조가 보이지 않고 양감이 없게 느껴집니다. 빛에 색만 너무 강한 상태라 전체적인 양감을 살려주는 빛이 존재해야 할 것 같아요. 강조되는 가운데 빛을 살짝 줄이고, 색의 채도도 너무 강하지 않게 줄인 후 천장등을 사용해 전체적인 양감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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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팅도 중요하고
메탈같은 경우에는 스크래치나 먼지같은게 눈에 잘띄잔아요
그런 텍스쳐들을 잘 활용하면 좋을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