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이미지와 같이, 신발 앞코(toe) 부분에 구멍을 만들고자 실린더를 생성하여 불린 하였는데,
면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검색을 해보았는데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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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이미지와 같이, 신발 앞코(toe) 부분에 구멍을 만들고자 실린더를 생성하여 불린 하였는데,
면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검색을 해보았는데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ㅜ



|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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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 
																																										이효원 | 2020.04.19 | 265830 | 
| 공지 |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 
																																										권오훈 | 2019.06.27 | 216895 |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214794 | 
| 23113 | 모델링 | 스케일링 정비례해제 어떻게 하나요? 1 | 오솔 | 2022.09.28 | 329 | 
| 23112 | 일반 | time offset이 무슨 기능인지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 준749 | 2022.09.28 | 1070 | 
| 23111 | 일반 | 
																						
								
					deformer 보라색 선이 너무 많음				
												2												 | 
																																										준749 | 2022.09.28 | 727 | 
| » | 모델링 | 
																						
								
					boole(불린) 적용 시, 면 깨짐 문의				
												2												 | 
																																										디오드패밀리 | 2022.09.28 | 1059 | 
| 23109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애니메이트 컨트롤 확인 방법				
																								 | 
																																										블루에몽 | 2022.09.28 | 354 | 
| 23108 | 모델링 | 
																						
								
					시네마포디 면 떼어내기 혹은 복사 어떻게 하나요?				
												3												 | 
																																										디오드패밀리 | 2022.09.27 | 994 | 
| 23107 | 일반 | 
																						
								
					알파맵 준 plane과 + 다른 오브젝트가 겹쳤을 시 생기는 경계선 해결방법				
																								 | 
																																										베이비요다 | 2022.09.25 | 764 | 
| 23106 | 애니메이션 | 
																						
								
					시네마 4D 초보 BOOLE 질문드립니다				
																								 | 
																																										무리수 | 2022.09.25 | 505 | 
| 23105 | Octane | 
																						
								
					Live DB 매니저에 재질들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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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몬스터스 | 2022.09.25 | 713 | 
| 23104 | X-Particle | 엑스파티클을 이용한 물 효과 | 봄돌이 | 2022.09.24 | 694 | 
| 23103 | 일반 | 
																						
								
					고성우님 강의중 손가락 회전 축 변경불가 ㅠㅠ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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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포디린이13 | 2022.09.24 | 856 | 
| 23102 | 모델링 | 
																						
								
					이런 보자기 모델링 가능할까요?				
												1												 | 
																																										다온 | 2022.09.23 | 964 | 
| 23101 | 일반 | 
																						
								
					헤어 질문				
																								 | 
																																										모타보트 | 2022.09.23 | 465 | 
| 23100 | 텍스쳐 | 
																						
								
					렌더 시 화면에서 안보이게 하는 방법				
												1												 | 
																																										summer103 | 2022.09.23 | 928 | 
| 23099 | 프로그램 | R25버전 플러그인 Install 어떻게 하는건가요? | 시포0 | 2022.09.23 | 599 |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려보겠습니다.
우선 폴리곤 모델링에 대한 개념이 안잡히신 상태인듯한데요. 불린은 폴리곤 모델링 방식이랑은 거리가 멉니다.. 아마 저렇게 불린했으면 버텍스가 다 떨어져있을텐데 거기에 섭디비전을 적용하면 난장판이 되는건 당연합니다. 아니면 처음부터 하이폴리곤으로 형태를 잡고 불린을 하면 그나마 조금 나을수 있을거 같네요.
유튜브에서 '폴리곤 구멍뚫기'로 검색해보시면 시간이 많아서 다들 그렇게 하는게 아니란걸 알수 있을꺼에요.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모델링을 연습하시는것이라면 쉬운것부터해서 폴리곤과 섭디비전 모델링을 이해하고 나아가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