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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캐릭터 리깅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by 도몽 posted May 23, 2022 Replie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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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 캐릭터 모델링하고 본 심어서 바인딩에 웨이트까지 해놓은 상태인데

제가 중간에 뭘 빼먹은건지 잘못한건지 관절 회전이 시원찮습니다.

 

팔 다리가 회전하는거 보면 회전이 아예 안먹는건 아닌데

머리를 회전시키려고 하니까 머리가 돌아가질 않습니다ㅠ

 

제가 빼먹은 부분이 있는지 아니면 잘못진행한 부분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고수님들 도와주세요ㅠㅠ

  • ?
    무연 2022.05.23 18:49 Files첨부 (1)

    IK이용하셔서 리깅 하신거 같은데 물론 이렇게 하지말라는 법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뼈두개로 이루어진 단관절 부분을 제어할때는 굳이 IK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될거같아요!

    당장 IK태그를 지운채 헤드 조인트만 사용한다고 하면 충분히 사용 가능해보입니다!

    여기 밑은 여담인데요 아실수도 있을거 같은데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될거같습니다

    diagramIK.jpg

     

    ik는 inverse kinematics의 약자인데요 위의 사진처럼 팔,다리와 같은 구조에 자주 사용되는 편이고 팔로 예를 들면 손목의 위치에 따라 팔꿈치의 좌표가 결정되는 방식이에요! 따라서 팔이나 다리에 사용하신다고 해도 관절이 3개 이상일떄 원하시는 효과를 얻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 fk는 반대로 Forward Kinematics의 약자이고 어꺠, 팔꿈치, 손목 순으로 차례차례 로테이션 값을 움직이며 제어하는 방식이에요!)

    자세한 내용은 IK 및 FK로 검색하시면 한글강좌도 많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