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세 이미지와 아래의 이미지는 느낌이 다르잖아요, 아래껀 뭔가 그래픽화 된 느낌?
사실적인 느낌과 그래픽화 된 느낌의 가장 큰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세요? 사실적인 라이팅, 질감이 다인걸까요? 옥테인 사용하는데 어렵네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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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세 이미지와 아래의 이미지는 느낌이 다르잖아요, 아래껀 뭔가 그래픽화 된 느낌?
사실적인 느낌과 그래픽화 된 느낌의 가장 큰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세요? 사실적인 라이팅, 질감이 다인걸까요? 옥테인 사용하는데 어렵네욥
질문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라이팅 + 재질의 디테일 차이라고 봅니다.
같은 그래픽 툴, 같은 랜더러를 써도, 라이팅+재질의 디테일을 살리느냐 못 살리느냐에 따라 결과물 차이가 커요!!
랜더러에 따라 좀더 다루기 쉽거나 좀더 라이팅 계산이 사실적인 빛 계산 등 어느정도 차이가 있긴 하지만
라이팅+재질감 디테일을 만질 줄 아는 능력이 결과물 퀄리티의 반 이상을 먹고 들어간다고 생각해요.
실제처럼 보이려면 그림자랑 알맞은 스펙큘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즉 얼마나 감각적인 Light 셋팅을 할수있느냐 없느냐가 관건.
모든 요소들이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라이팅 적으로는 실제 공간과 최대한 비슷한 셋팅을 해주면 좋을것 같고
질감같은 경우도 반사와 범프 그리고 리얼한 느낌의 스크레치 마지막 쉐도우까지 잘 적용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결론은 모든 요소들이 적용되는데 관찰을 최대한 많이 해보면서 어디서 차이가 나는지를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