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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IK 태그 질문입니다

by 마트료시카 posted Aug 22, 2021 Replies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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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 프로젝트 파일 열어서 바로 만든건데 튜토리얼대로 안되네요

같은 수평방향으로 움직였는데 왜 가운데 연결된 실린더가 들리는지 모르겠습니다..

튜토리얼에서처럼 같은 수평방향으로 움직여야하는데 이상하게 먹네요

해결방법 아시는분 부탁드립니다!

 

 

화면 캡처 2021-08-22 025829.jpg

 

2

또 하나는 이런식으로 연결된 기차를 IK태그, Align to Spline태그를 이용해서

복잡한 길을 이동하는 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은데요 (여러 방향으로 로테이션이 들어갑니다)

저런식으로 IK태그를 걸고 Goal을 움직이면 최하위 오브젝트가 말뚝에 박힌거처럼 안움직이더라고요

Align to Spline을 최상위 오브젝트랑 최하위 오브젝트에 걸면 연결이 끊어져 따로따로 움직이고요...

조인트는 최대한 사용 안하는 방법으로 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아직 저에겐 좀 어려운 개념이라 ㅜㅜ

꼭 조인트를 걸어야한다면 저기서 어떤식으로 걸어줘야하는지도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정석 2021.08.23 11:13

    1. 직선으로 만들고 ik 연결하면 위로 굽을지 아래로 굽을지 모릅니다. 구부러져야할 방향으로 살짝 각도를 준상태에서 하세요., pole 설정도 해주세요.

    2. align to spline 도 기차움직임을 만드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다만 상당히 수치적인 제어가 필요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각 객차의 길이만큼 offset 값을 잘 넣어줘야합니다. 스플라인 길이가 100cm 이고, 객차가 10cm 라면 맨 앞의 객차는 20%, 두번째는 10%, 세번째는 0% 이런식으로 차이를 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그 차이를 유지하면서 offset 값만 컨트롤 하면 되지만,
    작업중 스플라인이 계속 변하고, 코너링 구간에서는 객차간격이 유지되더라도 연결 부분이 겹치거나 떨어지거나합니다. 이런부분들을 자동화할수있다면 좋고, 어렵다면 전체적인 모션을 잡고 수작업으로 조절하는것도 방법이 될수있겠죠.
    그리고 첫객차는 두번째 객차를 쳐다봐야합니다. 두번째 객차는 세번째를. 이런식으로 ..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www.cinema4d.co.kr/index.php?_filter=search&mid=qna&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A%B8%B0%EC%B0%A8&document_srl=199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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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트료시카 2021.08.24 17:19
    네 감사합니다!! 1은 말씀해주신대로 하니 바로 해결되었습니다. 맞습니다 align to spline에서 포지션 퍼센트를 조절하는 식으로 처음에 만들었는데 연결부가 계속 엇나가더라구요.. 차라리 수작업으로 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align to spline을 걸어버리면 코디네이트 값을 조절하지 못해서 조인트를 거는 방식으로 하려고 하려고 했거든요. 얼라인을 준 상태로 하위 오브젝트를 따로 움직이는 방법이 있나요?? 할 수 있다면 그 방법으로 하고싶네요.. 올려주신 저 영상 계속 참고하면서 만들었는데요 막상 응용해보니 제가 뭘 잘못했는지 계속 꼬이더군요. 다시 해보니 조인트 연결은 된 것 같은데 bind로 연결한 팔부분이 계속 엇나가는데 이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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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 캡처 2021-08-24 15573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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