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의 컨셉에 따라서 여러가지 방법론이 있겠습니다만,
기본 원칙적으로는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을 사용합니다. 사전 찾아보시면 "먼지, 물리에서 이야기하는 입자"를 뜻하죠.
거의 대부분의 3D CG 소프트웨어들은 자체적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장면들이라든지, 판타지물에서 등장하는 마법 효과에서 부터, 군중 애니메이션(Crowd Scene) 등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복잡하고 진보적인 장면을 원한다면, 시네마4D는 씽킹 파티클(Thinking Particle)이라고 부르는 놀라운 시스템을 자체 부속 모듈로서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것의 위력은 튜터리얼 란에 김판근님이 매우 정열적이고도 훌륭한 강의를 해주고 계십니다.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본 원칙적으로는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을 사용합니다. 사전 찾아보시면 "먼지, 물리에서 이야기하는 입자"를 뜻하죠.
거의 대부분의 3D CG 소프트웨어들은 자체적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장면들이라든지, 판타지물에서 등장하는 마법 효과에서 부터, 군중 애니메이션(Crowd Scene) 등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복잡하고 진보적인 장면을 원한다면, 시네마4D는 씽킹 파티클(Thinking Particle)이라고 부르는 놀라운 시스템을 자체 부속 모듈로서 탑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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