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쥬의 2층높이 건물에서 카메라로 밑에 도로를 보다가 건너편 멀리있는 건물을 줌하는 영상을 촬영햇습니다. 물론 핸드로 찍었고요. 부쥬에서 트랙을 잡고 무당벌래까지 안혀서 확인햇습니다 카메라 익스포트를 c4d로 해서 가져와서 보니 심하게 못따라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프레임 0부터 다 설정했고요 부쥬에서 테스트모델이 잘따라가면 c4d에서도 잘된다고 하셨는데 저는 부쥬에선 너무 잘되는데 c4d에서 너무 안따라가네요..
부쥬에서 센스지오메트리에서 바닥을 만들수있는데 그게 너무 안잡히네요
튜터리얼에서는 영상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데 센스 지오메트리에서 origin을 잡고 x-y의 플랜을 추가하던데 왜 그런건지 개념이 안서네요 어떤 화면상의 땅이 x-z이고 어떤게 x-인지 도무지 다해봣지만 안되네요
나무같은 물체는 바람에 살랑거리면서 트랙킹을 방해할수 있으므로 정지된 물체가 화면안에 많이 포함되도록 촬영하시고, 움직이는 사람이나 나무같은건 마스크로 가린후 트랙킹하세요. 촬영시 카메라가 50Cm정도 안에서 움직였다면(일반적으로 제자리에서 서서 허리를 돌리는 정도...) 이미지를 임포트할때 Movetype을 Free Move에서 Nodal pan으로 설정해주세요. 핸드캠은 원칙적으로 Free Move이지만 카메라에 비해 피사체가 크고 멀면 별로 티 안납니다. 훨씬 잘맞을겁니다...
C4D에서 봤을때 줌을 당기지 않은 부분에서 그나마 좀 나아보인다면 줌때문이 확실합니다.
촬영이란게 매번 pan만 할순 없겠죠. 경우에 따라선 Dolly도 하실텐데 그럴때는 Free Move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촬영시의 줌(광학줌)은 Focal length값을 변화시키는 동작입니다.
매치무브를 할때 촬영된 카메라 화각과 프로그램의 카메라화각이 일치하지 않으면 안맞습니다.
부주의 Focal length prorerties의 기본값을 확인해보세요. 부주가 트랙킹에 실패하는 가장 많은 이유가 이 다섯가지 항목의 설정이 촬영본과 맞지 않았을때 입니다. 기본값이 Constant unknown으로 되어있었다면 계산할때 줌은 아예 무시됩니다. 부주안에선 맞아보일지 몰라도 다른프로그램으로 갖고가선 안맞는게 확연히 드러나죠.
Variable unknown으로 설정하면 부주가 Focal length값을 자체 생성합니다만 이것도 실제로 비교해보면 잘 안맞습니다. 군데군데 튀기도하고요. 자체생성으로 정확하게 잡아낼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결국 외부에서 매 프레임마다 정확한 수치를 넣어주어야 한다는 얘긴데요. 어드밴스모드로 들어가보시면 촬영당시 렌즈값을 변화시킨 타이밍에 Focal length값을 변화시킬수 있는 옵션이 나옵니다. 거기에 촬영당시의 카메라 화각값을 키로 넣어주셔야 합니다.
문제는 그런걸 기억시킬 장치가 흔치 않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손으로 줌을 줬다면 변화량이 일정치 않아서 매 프레임마다 넣어주어야 할텐데 현실적으로 힘든 일입니다. 모션컨트롤카메라같은 비싼장비를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거겠죠.
암튼 매 프레임마다 렌즈값을 적어두는건 무리가 있으므로 pan이 아닌 촬영을 하실때는 가급적이면 줌을 사용하지 마시고, Focal length prorerties를 User fixed to value로 놓은후 카메라값을 정확하게 넣어주세요.
그 외에도 베타나 6미리급 장비로 촬영할경우 필드와 부족한 색심도 때문에 한치의 오차없이 맞추기엔 분명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지오메트리는 만드시는게 좋긴한데 어차피 부주도 픽셀을 기준으로 맞추는거기때문에 헷갈리시면 그냥 C4D안에서 전체그룹을 손으로 돌려서 맞춰도 됩니다. 평지나 수직인 물체위에 생긴 포인트로 그룹의 축을 옮기고 거기를 중심으로 돌려 맞춰도 별 무리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