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몇가지 질문을 올립니다.
1. 오브젝트의 태그라인(?태그를 붙이는곳)...엔 메터리얼을 몇개든 붙일수가 있던데 가만보니 맨 오른쪽으로 등록된 메터리얼이 적용되는 것 같더군요. 얼핏 드는 생각이 태그라인에서 메터리얼들을 섞어줄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블랜딩모드나 레이어 쉐이더처럼...), 혹 그렇게 사용할 수 있나요?
2. 리플렉션부분을 다루다보니 물체의 노말각도와 카메라와의 각도를 재는 유틸리티가 필요할듯한데...(마야에선 sampler info 의 facingRatio라고 했는데요.)C4D에선 어느 기능이 그것을 담당하고 있나요?
3. 첨부한 리플렉션 하늘맵을 넣기 위해서는 리플렉션맵 이전에 그 맵을 둥그렇게 둘러줄 가상유틸리티가 필요할듯한데 그건 어디서 찾을수 있을까요?
4. 메터리얼에디터에서 각 항목의 Texture옆에 드롭다운버튼에 등록된 각 기능들이 매우 유용해보이는데, 그에 대한 한글메뉴얼같은게 혹시 있나요?
오늘도 몇가지 질문을 올립니다.
1. 오브젝트의 태그라인(?태그를 붙이는곳)...엔 메터리얼을 몇개든 붙일수가 있던데 가만보니 맨 오른쪽으로 등록된 메터리얼이 적용되는 것 같더군요. 얼핏 드는 생각이 태그라인에서 메터리얼들을 섞어줄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블랜딩모드나 레이어 쉐이더처럼...), 혹 그렇게 사용할 수 있나요?
2. 리플렉션부분을 다루다보니 물체의 노말각도와 카메라와의 각도를 재는 유틸리티가 필요할듯한데...(마야에선 sampler info 의 facingRatio라고 했는데요.)C4D에선 어느 기능이 그것을 담당하고 있나요?
3. 첨부한 리플렉션 하늘맵을 넣기 위해서는 리플렉션맵 이전에 그 맵을 둥그렇게 둘러줄 가상유틸리티가 필요할듯한데 그건 어디서 찾을수 있을까요?
4. 메터리얼에디터에서 각 항목의 Texture옆에 드롭다운버튼에 등록된 각 기능들이 매우 유용해보이는데, 그에 대한 한글메뉴얼같은게 혹시 있나요?
2. 음...무슨말인지..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모르겠습니다만...일단 시네마의 기본엔진이 레이트레이싱 구조입니다.
굴절값만 실제 재질의 굴절값을 적용하면 바로 적용됩니다만..다른 툴은 건든지 너무 오래되나서..다른분에게 패쑤~
3. 상단메뉴 / Objects / Scene / SKY
4. 시네마만의 독특한(?) 구조(?)의 쉐이더 입니다.....허나 한글 설명서는 없습니다..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데...Noise에 대한 설명은 4DFANS 창간호에 나와있습니다.
재질 작성이 거의 무한대에 이릅니다...왠간한 재질은 여기서 해결이 다 가능합니다..
몇번이나 한글설명서를 제작하려 했는데 만만치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