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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리얼한 도미노를만들려면 길동님 말씀처럼 클론오브젝트로 먼저 설정을 해준다음에 파이툴이나 다이나믹옵션등으로 조절을 해줘야됩니다. ( rigidy body종류)

하지만 리얼이아니라 단지 그런 모션을 보여주려고하신다면 간단하게 모그라프에서 제작이가능하겠습니다.

많은방법이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요런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작업방식은 다음과같습니다. ^^

1 . 먼저 클론오브젝트로 도미노를 제작해준다. ( 클론오브젝트 모드를 object로 주고 오브젝트링크탭에 도미노의위치를 설정해줄 spline을그려서 링크시켜준다. )

스플라인에 적용될오브젝트으 mode를 step으로 설정해준다.

2 . 그다음 클론오브젝트에 Inheritance Effector 를 적용시키고 Inheritance Effector의 모티브가될오브젝트를 클론오브젝트화 시켰던 도미노오브젝트를 가지고 애니메이션을준다.

피봇축을 도미노가애니메이션될때 자연스럽게하기위해서 도미노오브젝트의 하단에 피봇을 설정하고 그다음
1~15까지 애니메이션을 준다. 그리고 좀더 자연스러운 느낌을내기위해서 텐션이생기게끔 키작업을 조금 디테일하게 만져준다. )

3 . 애니메이션시킨 도미노오브젝트는 hide시키고 , Inheritance mode를 animation으로 설정한다음 object에 애니메이션 시킨 도미노오브젝트를 링크시켜준다.

4 . 그다음 transform space의 모드를 node로바꿔주고 animation을 from(out)으로 설정하여준다. ( 여기서 from out으로설정해주는이유는 오브젝트의 위치나 스플라인의 인,아웃점에따라서 to in 혹은 from out으로 설정하여 줘야됩니다. 애니메이션을 시켜보시고 Inheritance Effector를 적용시켜보시면 아마 어떤것으로 설정해야될지는 아실겁니다. )

5 . 그다음 Inheritance Effector 의 end frame을 약 20frame로설정한다. (여기서 애니메이션된 도미노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된 키프레임과 비슷하게 설정해주시는게좋습니다.

6 . 그다음 step gap부분의 프레임설정은 애니메이션을 시켜보시고 서로 자연스럽게 맞물리면서 애니메이션이되는지 살펴보시면서 스텝갭부분의 프레임을 조절해주시면됩니다. 전 3frame정도가 자연스러워서 그렇게 설정하였습니다.

이제끝입니다. ^^ 다이나믹을 사용하실줄모른다면 약간의 투자만하시면 자연스럽게 보이는듯한 도미노를 연출하실수있습니다.

파일올려드립니다. 찬찬히 뜯어서 살펴보셔욤 (__) 수고하세요
  • profile
    김판근 2008.01.28 01:35
    정모에 오셨는지 잘기억이안나네여 ^^ 정모에오셨다면 Inheritance Effector 에대해서 설명을 들으셨을겁니다.

    Inheritance Effector는 말그대로 다른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물려받아서 모그라프에 적용시키는 이펙터입니다. 즉 상속효과라고도 하죠 ^^ 뜻을아시면 어떤 이펙터인지 시작은 따놓고 들어가는겁니다. ^^
  • profile
    ChoiGeol 2008.01.28 01:35
    정모에 나갔었는데 바디페인터를 듣느라, 같은 세미나실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정석 2008.01.28 01:35
    굿굿... 더 이상 할말이 없네요.
  • ?
    P. 2008.01.28 01:35
    역시 실무를 뛰시는분이라..작업 방향과시간을 고려하실줄 알고계십니다.
    뛰어난 쎈쓰를 가지고 계십니다. 판근님..직원분들 좋으시겠네요..직원들 맥스에서 구원해 놓으셨습니까?
  • profile
    김판근 2008.01.28 01:35
    ㅋ 부끄럽습니다. ^^;;ㅋ 맥스에서 한사람은 구원하려고 꼬드겨놨습니다. ㅋㅋ 토요일마다 한 3시간씩 제가 교육을좀 시킬려구요...ㅋ 이래저래 공부할 껀덕지가 생겨서 좋습니다. 부담감이생겨야 실력도 팍팍 늘더라구요 ^^*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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