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튜토리얼들을 따라해보기는 하는데...
넙스 모델링과 폴리곤 모델링이 어쩌구 하더라고요.
그런데 두 방식의 차이가 뭔지하고,
각각 어떤 경우에 구분해서 써야하는 건지,
두 방식을 섞어쓰면 작업상에 무슨 애로사항이 생기는 건지
궁금해서요.
넙스 모델링과 폴리곤 모델링이 어쩌구 하더라고요.
그런데 두 방식의 차이가 뭔지하고,
각각 어떤 경우에 구분해서 써야하는 건지,
두 방식을 섞어쓰면 작업상에 무슨 애로사항이 생기는 건지
궁금해서요.
|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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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
이효원 | 2020.04.19 | 2693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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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
권오훈 | 2019.06.27 | 221246 |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217750 |
| » | [질문] 넙스 모델링과 폴리곤 모델링의 차이? 2 | 궁금이 | 2006.12.14 | 1155 | |
| 1174 | 모델링 |
왕초보 질문입니다.
6 |
이용석 | 2006.12.14 | 649 |
| 1173 | 기타 | ^^;;어렵당..어찌금 시작할지.. 7 | 꼬꼬리 | 2006.12.13 | 429 |
| 1172 | 기타 |
[re] 뭐 나름 궨찮은 방법이 있긴헌데..
2 |
P | 2006.12.13 | 455 |
| 1171 | Bodypaint 3D |
바디 페인트에서요 UV세팅 이미지를 EXPORT 할 수 있는 기능 없습니까?
2 |
박원석 | 2006.12.13 | 750 |
| 1170 | 모델링 | 인도풍 불상이나 조각상... 1 | 이용석 | 2006.12.12 | 737 |
| 1169 | 기타 | Conema 4D 배움에 관해.. 2 | 꼬꼬리 | 2006.12.12 | 436 |
| 1168 | 텍스쳐 |
계단 모양의 포면에 맵핑은 어떤식으로 하는지요.. (제목 수정)
8 |
유재남 | 2006.12.12 | 768 |
| 1167 | 텍스쳐 |
[re] 유재남님.
1 |
이젤 | 2006.12.12 | 557 |
| 1166 | 텍스쳐 |
[re] 때에 따라서는..
2 |
P | 2006.12.12 | 551 |
| 1165 | Character | joint setting 할때요.. 10 | 박원석 | 2006.12.11 | 843 |
| 1164 | 텍스쳐 |
이것 저것 찾아보다 질문 올립니다 :)
3 |
유재남 | 2006.12.11 | 430 |
| 1163 | 프로그램 | 대전에 시네마 가르쳐 주실분 계시나요? 13 | kjewon22 | 2006.12.11 | 591 |
| 1162 | 폴리곤 셀렉션 텍 이뭐죠? 2 | king | 2006.12.11 | 520 | |
| 1161 | 기타 | 멀티패쓰의 알파값관련 질문입니다. 2 | 지경윤 | 2006.12.10 | 450 |
넙스가 포디에서 말하는 하이퍼 넙스라면 이야기가 좀 틀려지구요.
일반적으로 자유곡면을 만들기에는 넙스쪽이 더 편하기도 하고,..무엇보다 가공데이터로 쓸수 있다는 점이 틀리겠지요. 간단하게 말하면 넙스모델링은 프로파일 커브로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오브젝트를 만들때 외곽선을 그려주고 그 선들을 서로 연결해서 면으로 만들어줍니다.
반면에 폴리곤 모델링은 처음부터 면에서 시작을 하지요? 폴리곤이라는 3각 혹은 4각 면에서 그 면을 잘라가면서 만든다고 보면 되겠죠. 제품쪽에선 렌더링 이미지외에는 별 메리트가 없지만 캐릭터나 애니메이션쪽에선 폴리곤 데이터가 주로 사용되니 주로 이쪽 프로그램들이 폴리곤 모델링 방식이 많습니다.
조금만 검색해 보시면 이론적이고 원론적인 글들은 쉽게 찿아 보실수 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