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을 선택한뒤 옵셋 을 이용해서 두깨를 주어 허접한 옷을 만들었습니다. (하얀색이 옷입니다;;)
캐릭터에는 리깅이 되어 있습니다. 옷은 리깅이 되어있지 않구요. 팔을 움직여 보니 옷은 따라오지 않습니다.
cloth tag, collinder를 이용한 방법은 대강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냥 순수 저 상태에서 옷을 리깅한 옷을 캐릭터에 부착하고 싶은데.... 유투브 해외 포럼에서도 그냥 cloth tag 강좌를 보라고 하더군요;;;
즉 제가 원하는 것은 여러옷을 입혀보고 싶거든요. (리깅된 옷)
티셔츠도 입혀보고, 원피스도 입혀보고....
유투브에 보면.... 여러옷을 입히드라구요.
옷, 캐릭터를 같이 묶는 다음에 다시 바인드를 줘야하는지요.
뼈대(joint) 에 옷과 캐릭터를 따로 바인드가 가능 한지......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파일을 첨부 했습니다. 저기 빨간색 원에 보이는게 옷과 캐릭터 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이면 같이 옷도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크로쓰 테그 사용하면 엄청 버벅이더군요;;;)
옷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과 리깅하는 방법 두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작성자분께서 궁금해 하시는 건 리깅하는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옷과 몸 따로 바인드 하는 게 가능합니다.
옷부분에 영향을 주는 조인트들과 옷 오브젝트를 같이 잡고 바인드 해주시면 됩니다.
웨이트가 조금 까다로운데 'VAMP'를 이용해서 몸의 웨이트를 옷으로 옮겨주시는 게 가장 효율적일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