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옥님..
모델링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 보통 제품모델링은 전체적으로 모양 잡아주고...
부분 부분 익스튜트로 할 수 있는 부분은 그걸로 해주고..
블리안을 써야할 곳은 블리안으로 해주고...
제품모델링 같은 경우는 섭디 모델링 방식만을 고집할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형태는 섭디로 한 다음.
분할수를 높인 다음에 편집상태로.. 그 상태로 에선 블리안...
대충 이런식입니다... 첨부파일 makmak.zip 보시고 참고...(대충만든겁니다.. 실제론 저렇게 만들면 안되고.. 방식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도로...)
그리고...
http://www.luxology.com/community/tutorials/
여기 카메라 모델링 동영상 있으니까.. 아마 어떤식으로 하는지 참고가 되실듯???
파로스님..
우선 볼트를 만든 후에 블리안을 이용해서 파이프 안쪽의 부분을 표현합니다..
볼트 만드는 법은... 첨부파일 bolt.zip보시면 순서대로 해 놨으니 참고하시고..
사실 볼트만드는 법은 여러가지가 나와있긴 한데.. 보통.. 만드는 법이 복잡하고.. 그래서..
이건 그냥 제가 생각해서 만든건데..
헬릭스 스플라인을 만들고 크기와 회전수를 조절해서 모양을 잡아주는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헬릭스 스플라인 옵션에서 intermediate point 를 none 으로 탑뷰에서 end angle과 subdivison을 잘 조절해서 일치 시켜야 합니다.. 첨부파일에 잘 보시면.. 이해가...
그 후에 익스튜트 넙스로 폴리곤을 만들어 준 후 에 에디터블 해서 완전한 폴리곤으로 만든 후에 빈 공간을 브릿지 툴로 하나씩.. 매꿔줍니다..(이건 노가다..) 이런 식으로 해준다음에..하이퍼 넙스 끼우고..
루프 셀렉트 툴로 나온 에지들을 선택해서 HyperNURBS Weigh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로 날을 세워주고... 그렇게 만들어진 볼트를 복사해서.. 블리안 시킬 볼트는 분할시켜서(블리안 할때는 항상 분할시켜 준 오브젝트를 쓰는것이 깨끗하게 나옵니다..)
해주면 됩니다...
좀 어렵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