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듯 루트골과 거의 비슷해 보이는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충 눈에 보이는 차이점은 유스 폴, 찹스틱 이것을 쓸수 없다와 당기는 힘이 없다는 정도...
개념을 잡을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ㅠㅠ
대충 눈에 보이는 차이점은 유스 폴, 찹스틱 이것을 쓸수 없다와 당기는 힘이 없다는 정도...
개념을 잡을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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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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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일반 |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 그래바 | 2020.09.03 | 46598 |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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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원 | 2020.04.19 | 755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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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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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훈 | 2019.06.27 | 34398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28646 |
473 | 기타 | Zbrush 튜토리얼.. 4 | 루지 | 2005.08.15 | 5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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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핑할때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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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성 | 2005.08.15 | 496 | |
» | 기타 | 본셋팅에서 업벡트의 용도는 뭔가요? 14 | 초보사마 | 2005.08.15 | 445 |
470 | 모델링 | 커텐 모델링 방법좀 알려주세요 4 | smoff | 2005.08.13 | 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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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라인 .....넘어려워~~~고생끝에 한헤어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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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흥 | 2005.08.10 | 5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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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re] 허접 리플..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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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현 | 2005.08.10 | 326 | |
466 | 기타 | 몇가지 프로그램들을 배울수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3 | 한재열 | 2005.08.09 | 426 |
465 | 기타 | 바디페인트에서요 4 | 정승호 | 2005.08.09 | 4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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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급한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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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 2005.08.08 | 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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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 번고수님들께 질문드립니다. 카메라와 시네마의 가격??
2 ![]() |
김일훈 | 2005.08.07 | 311 |
1. 모카에서 본툴을 선택해 널본 <- 차일드위본 <-차일드아래본 구조로 되어있는 본을 만듭니다.
2. 본툴을 선택해제하고 널본을 선택해 Setup IK chain을 클릭하면 3개의 본에 각각 앵커태그를 포함한 IK태그가 지정되며, 1개의 IK체인과 그것을 콘트롤 하게 해주는 차일드위본.팁이펙터와 이에 팁골을 적용하기 위한 IK태그, 차일드아래본.팁골이 생성됩니다.
3. 팁골을 마구 움직여 봅니다. 체인이 늘었다 줄었다 하면서 본관절이 구부러지면서 골을 따라가며
움직입니다. 그런데 본이 자기멋대로 자전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의 팔이나 다리라면 뒤틀리려버리는 엽기적인 상황이 발생하겠지요.
4. 이것을 막기 팔의 팔등방향이 항상 한쪽을 바라보게 해주는 기능을 지닌 업벡터를 지정해봅시다.
오브젝트 메니져에서 차일드아래본의 바로 옆에 잇는 IK태그를 선택해서 ATTRIBUTE매니져의 업벡터
옆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차일드아래본.UP 이라는 업벡터널오브젝트가 생성되고 IK태그에 연결되었습니다. 이제 이 널오브젝트를 움직여봅시다. 본의 한쪽면이 이 널오브젝트를 해바라기처럼 바라보면서 자전합니다.
6. 이번에는 팁골을 차일드아래본이 업벡터 오브젝트 주위로 돌도록 움직여봅시다. 차일드아래본이 움직일때 업벡터널오브젝트를 바라보면서 자전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로써 IK골을 움직일때 본의 자전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의 힌트를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7. 이번에는 2개의 본을 한개의 업벡터를 향하게 해보겠습니다. 차일드위본옆의 IK태그의 ATTRIBUTE매니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브젝트 메니져의 업벡터 오브젝트를 마우스로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ATTRIBUTE 매니져의 업벡터글자 바로 옆의 네모진 공간에 떨굽니다. 이제 차일드위본도 차일드아래본.UP이라는 업벡터 오브젝트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업벡터 오브젝트를 움직여 보면 두개의 본이 업벡터 오브젝트를 주시하며 자전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좀더 리얼한 설정을 위해서는 두개의 본에 각각 업벡터 오브젝트를 지정하고 각각의 업벡터의 위치를 지정해주면 윗팔의 팔등과 아래팔의 팔등의 각도 차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업벡터 항목의 STRENGTH 항목은 본을 애니 시켰을때 본이 업벡터를 바라보기 시작하는 시간의 인터벌을 줄수 있고, 애니가 없을시에도 업벡터의 ON OFF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AXIS 항목의 확인은 업벡터가 지정된 본을 선택하고 USE OBJECT AXIS TOOL을 선택하고 업벡터의 AXIS 항목의 -X,X,-Y,Y항목을 클릭해보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실겁니다^^.
아직 레퍼런스 절반도 못본 상태에서 답변을 해드리기 위해서, 모카 메뉴얼의 항목을 급하게 본지라 착오가 있을수 있으니 오류지적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