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쪽엔 잘모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이나믹스의 충돌은 지오메트리만 해당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따라서 본에 직접적으로 적용시킬수는 없을듯 합니다.
다이나믹을 사용한다면 치마 자체에 적용해서 소프트ik의 제한을 주는 방법으로...
이런부분때문에 클로스가 만들어졌겠죠...
아니면 익스프래소로 다리 부분에 널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제한을 주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만...
예전 일본쪽 유저들 사이에서도 이 문제로 고심하던것이 있었는데.. 별 뽀족한 수는 발견 못했던것 같은...
따라서 본에 직접적으로 적용시킬수는 없을듯 합니다.
다이나믹을 사용한다면 치마 자체에 적용해서 소프트ik의 제한을 주는 방법으로...
이런부분때문에 클로스가 만들어졌겠죠...
아니면 익스프래소로 다리 부분에 널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제한을 주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만...
예전 일본쪽 유저들 사이에서도 이 문제로 고심하던것이 있었는데.. 별 뽀족한 수는 발견 못했던것 같은...
클로스를 쓰는것이 정신적,육체적 피로를 덜어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