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냐세요..마야에서 열라 하다가 시네마 배우고있는데..
맵핑을 도져히 몬하겠어여..
모델링은 시네마가 너무좋아서 안보고도 그냥 대충짐작으로 배우는데.
맵핑은 도저히 머가먼지를 모르겠어여..
저는 실사맵을주로쓰고 사진박은다음에 유브이 움직여서 보통 맵하는데..
도저히 바디페인트에서 어케하는지가 몰르겠오요..
ㅜ ㅜ.누가좀 도와주셈...
맵핑을 도져히 몬하겠어여..
모델링은 시네마가 너무좋아서 안보고도 그냥 대충짐작으로 배우는데.
맵핑은 도저히 머가먼지를 모르겠어여..
저는 실사맵을주로쓰고 사진박은다음에 유브이 움직여서 보통 맵하는데..
도저히 바디페인트에서 어케하는지가 몰르겠오요..
ㅜ ㅜ.누가좀 도와주셈...
(주의: 프리프런스 셋팅에서 바디페인트에 할당된 램을 올려줍니다. 100MB정도. 혹시 모르니 세이브를 자주 합시다. )
uv editer 실행하고
1. 모델과 사진을 엽니다. (사진은 open texture)
2.. 사람 모델을 마법사로 uv를 만들어 줍니다. (자동으로 펴주지면 박스형으로 뜯어놔서 마음에 안듭니다. show uv를 체크해야 uv가 보입니다)
3. uv 맵핑 패널에서 start interactive mapping을 클릭
4. attribute창으로 전환되고 projection이 보입니다. 실린더 선택
(만약 그 창에 projection이 없으면 오브젝트 창에 새로 생긴 엑스마크의 임시 매터리얼이 보입니다. 그걸 클릭해주면 됩니다. )
5. 모델 주변에 실린더가 보입니다. 로테이션 시켜 얼굴이 중앙에 오도록 하고
스케일도 조정합니다. 다 되었으면 바로 위에 스탑 인터렉어쩌고를 클릭.
6. texture패널에서 사진을 선택하고 셀렉트 올 - 카피
7. 다시 모델의 텍스쳐로 돌아와서 페이스트
8. 그림이 보이지만 스케일이 맞지 않습니다. transform bitmap으로 스케일과 위치를 조절해서 맞춥니다.
9. 이제 포인트를 움직여 사진에 맞게 맞추고 겹친 폴리곤은 따로 떼어내서 적당히 처리합니다. attribure창을 보면 킵페이스 끄면 따로 떨어집니다. (여러 옵션이 많으니 한번씩 체크해보시고..)
10. 귀 같은 부분은 릴렉스로 겹친걸 풀어주시고..
11. 이렇게 하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뭐 포토샵으로 맵핑할때랑 과정과 거의 비슷하지 않나 싶네요. 혹시 더 쉬운 방법이 있을지는...
이미 3디를 좀 하신분이니 금방 하실겁니다. 말이 길어서 그렇지 한번만 해보면 바로 아실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