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더러의 종류 좀 설명해주실 고수분 계신가요? 예전에 질문헀을때 플러그인 형태로 구매를 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랜더러를 좀 공부하고싶은데 랜더러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나요?
옥테인랜더러? 이것도 구매해서 공부를 하고싶은데 말이죠.
랜더러의 종류 좀 설명해주실 고수분 계신가요? 예전에 질문헀을때 플러그인 형태로 구매를 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랜더러를 좀 공부하고싶은데 랜더러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나요?
옥테인랜더러? 이것도 구매해서 공부를 하고싶은데 말이죠.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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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일반 |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 그래바 | 2020.09.03 | 46577 |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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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원 | 2020.04.19 | 75554 |
공지 |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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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훈 | 2019.06.27 | 34396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28630 |
14513 | 기타 |
타임라인 화면 조절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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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 | 2016.01.18 | 205 |
14512 | 텍스쳐 |
트레이서를 이용한 라인애니메이션의 그라데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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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랑이 | 2016.01.18 | 507 |
14511 | 렌더링 창이 꺼졌어요 3 | 야매경 | 2016.01.18 | 2163 | |
14510 | 모델링 |
c4d에서 꽈배기선 모델링 하는번 질문드립니다.
4 ![]() |
오이도 | 2016.01.18 | 406 |
14509 | 일반 |
모그라프 클로너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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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웅이 | 2016.01.18 | 299 |
14508 | 애니메이션 | (R16)리깅 질문입니다. 2 | 새우공장 | 2016.01.18 | 314 |
14507 | Plugin |
transform 옵션 관련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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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태 | 2016.01.16 | 190 |
14506 | 일반 |
어떤 오류 메시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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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웅이 | 2016.01.15 | 194 |
» | 랜더러공부 하는 방법 질문입니다. 5 | 멋진웅이 | 2016.01.15 | 1098 | |
14504 |
랜더링시 GI2라는 파일들이 같이 생기는데 왜그런지 알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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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동 | 2016.01.15 | 1232 | |
14503 | 시뮬레이션 | 공 안으로 흡수되는 효과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1 | 스탠리 | 2016.01.15 | 272 |
14502 | 아까 렌더링 문제에서 메모리할당..... 1 | 나른고양이 | 2016.01.14 | 261 | |
14501 | 프로그램 연동 |
aec 파일 생성이 안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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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 | 2016.01.14 | 490 |
14500 |
렌더링 질문이요
1 ![]() |
나른고양이 | 2016.01.14 | 297 | |
14499 | 시뮬레이션 |
Cloth 로 깃발 만들고 펄럭이게 한다음에 렌더링 했더니 폴리곤 분할한게 보입니다.(각져보임)
1 ![]() |
종현 | 2016.01.14 | 377 |
저는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아는데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원래 기존에 있는 기본 랜더방식 외에 다른 랜더러들이 몇개가 있습니다. 사실 많지만 저는 유명한 몇가지만 설명하겠습니다.
각 랜더러마다 때깔?이 다를뿐 아니라 사용법이 모두 다르지만 기본 뿌리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브이레이, 옥테인, 아놀드가 대표적으로 가장 즐겨 쓰는 시네마포디 랜더러라 뽑힐 수 있습니다.
세개모두 플러그인을 구입하셔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격은 50~100만원 사이 정도로 넓게 보시면됩니다.
문제는 사실 랜더러를 구입해도, 컴퓨터 사양이 좋아야 원활하게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점점 욕심나게되죠)
보통 랜더링 방식은 CPU사양이 좋을 수록 빨라집니다. 하지만 옥테인은 GPU그래픽 카드의 성능에만 속도가 좌우됩니다.
GPU는 CPU에 비해 연산 속도가 상당히 빠르지만 CPU가 더 복잡한 계산? 안정적으로 계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각각 랜더러로 뽑아낸 아웃풋들을 보고, 각각 느낌이 다르다는것을 느끼고 좋아하는 랜더러를 뽑았습니다.
그나마 옥테인은 상당히 직관적으로 Live View로 빠르게 확인할수있는 장점이 있어서 지금은 옥테인을 구매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옥테인은 GPU갯수만큼 성능이 빨라지기 때문에 지금 GTX 980ti 2개로 작업하고있습니다.
랜더러별 특징은
브이레이
장점 : 셋중 가장 빠릅니다.
단점 : 플리커라는 깜빡임 현상이 있습니다. 원래 맥스나 마야는 카오스그룹에서 브이레이를 만드는데 시포디는 다른회사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차이가 있습니다.
옥테인
장점 : GPU 속도에 따라 상당히 빠르게 아웃풋을 뽑을 수 있습니다. 리얼타임으로 볼기에 최적화 되있어서 셋팅하기 편리합니다. 플리커가 없습니다.쉽습니다.
단점 : GPU셋팅이 안되있으면 느립니다. 최대 12개의 그래픽 카드가 한계입니다. 그래픽카드 Vram용량에 따라 무거운씬을 불러오는 한계치가 있습니다.
아놀드
장점 : 하이퀄리티 작업물에 많이 사용됩니다. 리얼타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리커가 없습니다. 쉽습니다.
단점 : 무겁습니다. ㅎㄷㄷ
많은 회사나 유저들이 브이레이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외국에서는 옥테인 유저들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솔직히 옥테인을 쓰면 아주 짧은시간에 좋은 때깔을 만들어 내서 혹하는게 있습니다.
옥테인을 쓰시기전에는 꼭 데모버전으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공부법은 사실 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잘읽어보고
유투브나 비메오에 튜토리얼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랜더러보다 보는 눈과. 기본 공부를 잘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본 시포디 랜더러도 아주 훌륭합니다.
랜더러에 의존한다기보다, 기본에서도 충분히 좋은 아웃풋을 뽑다 자신에 맞는 랜더러 구입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ps. 제가 쓴거 다시 한보고 그냥 올립니다 ㅠㅠ 우왕좌왕 왁자지껄 썻고 제 의견은 아주 주관적입니다.~! 다른 궁금하신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