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SI
개인적으로 올린 릴들중에서 가장 멋지네요...ㅎ작품들 퀄리티도 상당하고 제가 좋아하는 Miguel.A.Salek이 참여한 작업도 꽤나 많이보이는...ㅎㅎ데모릴뿐만아니라 홈페이지도 들어가보시면 디자인이 아주 끝내줍니다.ㅎㅎ아비드 최고예요~乃;;
LightWave
그리고 의외로 라이트웨이브 데모릴 퀄리티가 상당하더군요...흘러가는 분위기와는다르게 데모릴은 상당한;;Autodesk
자동책상애들은 프로그램 싸그리묵어서 올라온 쇼릴뿐이더군요...회사가 맘에들고 않들고를 떠나서 객관적으로 오토데스크 쇼릴도 작품들 수준이 상당하네요.전체적인 릴의 느낌도 좋구요.
Houdini
후디니는 뭐 그냥 그저그런수준?실제로 정말 멋있는건 안나온듯하네요...그런데 릴에 부수는거 많이나오는데 저건 후디니 기본기능이 아니예요...릴때문에 후디니로 부수는걸 쉽게 생각하는분들이 많은듯한;;
산산조각내는게 SOP Network랑 DOP Network 또는 POP Network에서 같이 제어를 줘야해서 오브젝트에따라 노드짜기가 엄청까다로워요...그래서 후디니+마야 블라스트코드를 쓰는분들이 많죠...
그외에 데모릴에 나온것도 기본기능엔 없고 상당한 내공이 필요한효과들이죠...
Blender
데모릴에 쫌 신경을써야할 프로그램중하나인듯하네요;;그래도 재미있는건 데모릴을 공모해서 뽑는다는겁니다.ㅎCinema4D
시네마도 데모릴에 쫌 신경을 써야할것같네요...CG소사이어티에선 마야,맥스,XSI,시네마 같은등급인데...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모릴이 워헤머빼곤 입이 딱벌어질만한것도 없고 몇개는 데모릴에 넣기엔 약간 민망한 수준의 작품도있는;;그리고 릴 전체적인 영상도 쫌더 신경을 썻으면 좋겠네요...개인적으로 차라리 2004년릴이 2007년릴보다 나은거같네요...
데모릴이 툴의 모든걸 말해주는건아니지만 데모릴도 마케팅수단중에 하나인데 유저를 모으려면 맥슨에서 쫌 신경써야하지 않을지...ㅎㅎ
툴이 아무리좋아도 유저를 늘리려면 일단 뭘로든 혹하게해서 공부를 시작을하게 만들어야죠...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