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D 기본 파티클로 해보시려한다면, 씽킹파티클이 좀더 쉽게 제어가되긴합니다. 속도 0, 또는 프리즈 100% 이런식으로 제어가됩니다. 기본 파티클로 한다면 Friction 수치를 많이 올려보시면 될건데 아마도 조금씩을 밀리지 싶은데 그래도 효과는 있을겁니다. 아니면 중간에 멈추길 원하는 프레임에서 이미터를 잡고 Current State to Object 해서 파티클을 오브젝트화한다음에 Visible 옵션을 이용해서 바꿔치기 하는것도 방법일수있겠습니다.
애프터 이펙트의 경우 particular라는 탁월한 플러그인 이 있는데 거기엔 physics time factor가 잇어서 파티클 멈추게 할 수 잇어요 그 플러그인 없는 경우 파티클 월드를 쓰는데.. 거기엔 그런 파라미터가 없어서...프리컴프하고 time remap으로 처리하심 됩니다...
기본 파티클로 한다면 Friction 수치를 많이 올려보시면 될건데 아마도 조금씩을 밀리지 싶은데 그래도 효과는 있을겁니다.
아니면 중간에 멈추길 원하는 프레임에서 이미터를 잡고 Current State to Object 해서 파티클을 오브젝트화한다음에 Visible 옵션을 이용해서 바꿔치기 하는것도 방법일수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