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1번째 사진을 보고 작업중인데요 저렇게 조각이 건물이되는건데 그건 클론을 이용해서 대충이라도 따라했는데
각 클론의 외각선을 표현하지못하겠어요 .. 혹시나해서 스케치툰을 썻는데 이건 너무 전체적인 톤이 만화같고..
그리고 라이트로 그림자를주는데 이게 뭉개지는게 영 이상하더라구요 흠 지식 나눔 좀 부탁드려요
흠.. 1번째 사진을 보고 작업중인데요 저렇게 조각이 건물이되는건데 그건 클론을 이용해서 대충이라도 따라했는데
각 클론의 외각선을 표현하지못하겠어요 .. 혹시나해서 스케치툰을 썻는데 이건 너무 전체적인 톤이 만화같고..
그리고 라이트로 그림자를주는데 이게 뭉개지는게 영 이상하더라구요 흠 지식 나눔 좀 부탁드려요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받았습니다
시작하는주 행복하세요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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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앤 툰을 사용하지 않고 외곽선(外廓線)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는 Cell Renderer입니다.
렌더 셋팅에서 Cell Renderer를 추가하여 Outline, Edge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재질 표현을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Color도 체크해 주셔야 하구요.
첫번째 사진의 그림자는 Raytraced의 그림자입니다. Shadow Maps가 아니구요. 두 번째 사진을 보니 그림자가 Shadow Maps로 설정되어 있네요.
만약 Shadow Maps를 사용해야 하고 그림자를 또렷하게 만들어야 한다면, 맵 해상도를 더 올려 주세요. 기본값이 250x250이니 500x500 이상이면 좋을 것입니다. Sample Radius도 10 이상의 값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 수치들이 높을수록, 그림자의 경계면이 또렷해지지만 더 높은 해상도의 맵을 더 많은 샘플값으로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렌더링 시간이 더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알고 계시겠지만, 라이트와 오브젝트 사이의 거리가 멀 수록 그림자는 엺게 확산되며, 거리가 가까울수록 그림자는 진하고 또렷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