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603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국내 거의 사용자 없던 라이트웨이브 3D 사용하다가, 더는 못버티겠어서 C4D로 갈아탄지 몇년 되었습니다.

놀랄정도로 쉽더군요. 3D 사용해봐서 그런지, 툴은 금방 익혔습니다.


주 사용처는 캐릭터 모델링/리깅/애니메이션인데 캐릭터 컴포넌트 생기고나선 더더욱 쉬워졌습니다.

큰 규모의 일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어지간한 작업은 다 소화할 수 있고 속도도 빠릅니다.

리깅이나 셋팅도 크게 어렵지 않아요. C4D를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쓰는분들을

잘 못봐서 공부하기 힘들뻔했는데 공식 매뉴얼만 따라가도 대부분 알겠더군요.


C4D로 캐릭터 애니메이션 사용하는데 전혀 불만이 없습니다. 생산성도 좋습니다.

그런데 3D 를 처음 배울때부터 들던 궁금증이 최근 해외 레퍼런스들 보면서 폭발했습니다.


왜 다들 - 또는 대부분 -  마야를 쓰는걸까요?


마야를 다뤄본적은 있습니다. 사실 라이트웨이브3D에서 C4D로 바로 넘어온게 아니고

마야를 한번 거쳤거든요. 수박 겉핥기식으로요. 그래서 제대로 사용해본적은 없습니다.

LW3D 는 C4D 만큼 가벼웠었기 때문에 마야가 (상대적으로) 너무 무거워서 거부감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마야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특수한 기능이 있는걸까요? 어짜피 애니메이션 키잡고 커브잡고

기능보다는 애니메이션 감각이 더 중요하다고 배우긴 했습니다.


혹시 써보신분들이나, 잘 알고계신분들 계시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마야가 애니메이션에 좋은 이유나 많은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이유 같은거요.

C4D 포럼에서 쌩뚱맞은 질문이지만, 그리고 마야가 100배 더 좋다고 해도 넘어갈 일은 없을것 같지만,

장점이 있다면 작업에 흡수해서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기능이 없다면 구현해보고 싶습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카이젤블루 2014.02.11 15:06

    별거 없습니다.
    C4D가 지금 같은 경쟁력을 갖기 이전에 마야로 플랫폼과 파이프라인이 짜여졌고 인프라가 구축돼버린 탓입니다.
    지금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46687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75634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34414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28689
12895 모델링 파이프를 밴딩 했는데 휘어진 부분 폴리곤을 늘릴 수 없을까요? 3 file 초보그래픽 2014.02.11 1303
» 애니메이션에 마야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1 야호야호 2014.02.11 603
12893 텍스쳐 하나의 모델링에서 2개 이상의 맵핑소스를 합치는 방법 4 file 도라에몽 2014.02.11 1468
12892 애니메이션 웨이트 툴이 안칠해져요 3 곰달래 2014.02.11 806
12891 LOL 로그인 화면이라던가 던전앤 파이터 캐릭터 선택창 같이 일러스트를 움직이게 할수있는 에니메이션 제작 강좌를 알고싶습니다. 9 루믹 2014.02.10 1048
12890 라이팅 luminance재질이 라이트를 대체하면 장점이 뭔가요? 3 달향 2014.02.10 596
12889 텍스쳐 재질 관련 질문입니다. 2 file 오브리언 2014.02.09 374
12888 모델링 그래픽카드 모델링은 어떻게하나요? 1 file 일베 2014.02.09 498
12887 MoGraph 텍스트 중심축, Z축 관련 질문입니다. 4 코르다 2014.02.08 590
12886 스틸 한장 렌더할때와 풀프레임 렌더할때가 다릅니다. file 너머야 2014.02.08 399
12885 애니메이션 경로의 크기를 줄일수 있나요?? 2 file 김철홍 2014.02.08 272
12884 X-Particle x-particle 렌더링이 제대로 안됩니다. 2 file 엔에이엠 2014.02.07 584
12883 모델링 이런택스트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3 file 초보그래픽 2014.02.07 472
12882 Bodypaint 3D 노멀모델링에 매핑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3 범kin 2014.02.07 593
12881 Zbrush/Mudbox등 시네마에서 스컬핑한 노멀맵을 머드박스로 불러올 수 있나요? 5 file 범kin 2014.02.06 98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000 1001 1002 1003 1004 1005 1006 1007 1008 1009 ... 1864 Next
/ 186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