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연히 alembic 이라는 플러그인에 대해서 알게 되어서 구했는데
다른 맥스나 후디니 같은것들은 다 구했는데 c4d 것만 못구하겠네요 ㅠㅠ
혹시 가지고 계신 분 있으시면 공유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ㅠㅠ
이게 프러그램간에 모델링이나 그 외 애니메이션 파티클시스템 이런것들을 다 연동시키는 플러그인 맞죠??
안녕하세요.
우연히 alembic 이라는 플러그인에 대해서 알게 되어서 구했는데
다른 맥스나 후디니 같은것들은 다 구했는데 c4d 것만 못구하겠네요 ㅠㅠ
혹시 가지고 계신 분 있으시면 공유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ㅠㅠ
이게 프러그램간에 모델링이나 그 외 애니메이션 파티클시스템 이런것들을 다 연동시키는 플러그인 맞죠??
아아 그렇네요 Export에 abc가 있군요 ㅎ 감사합니다^^
그런데 Export는 되는데 Import가 안되네요?;;
Open으로 열면 지원하는 포맷이 아니라고 나오네요 왜 그런거죠?
R14라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세요
시네마4d에서 지원하는 알렘빅은 좀 제대로 구현이 안되어 있습니다.
마야도 그렇구요. 후디니가 가진게 그나마 제대로 되어있구요.
검색 해보면 exocortex-crate 라는 것처럼 알렘빅을 이용해서 다른툴들의
씬을 내보낼수 있는 상용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돈받고 파는거니 모든 알렘빅의 피쳐들을
지원 하겠죠.
이처럼 알렘빅자체는 이렇게 저장하자 하는 인터페이스 혹은 스펙 입니다.
그 규칙에 따라서 저장하고 불러오면 잘 되는 것이지만 그에 따라서 구현자가 다 만들어있지 않으면
반쪽자리 인거죠. 시네마도 다 안되어 있고 마야도 그렇습니다.
알렘빅은 또한 큐빅 방식의 커브만 지원 하구요. 그러니 다른 방식으로 저장된
커브라면 그 커브의 포인트들이 바뀌어집니다. 출력한다음 임포트해서 에디터블 해보시면 압니다.
원래 알렘빅의 컨셉은 모든씬을 다 만든 후 오로지 읽기 만을 위한
데이터 포맷을 만들자 와 같습니다. 그러니 연동해서 다른툴에서 수정이 아닌 오로지
렌더링 만을 위 한다고 보면됩니다.
그러니 결국 씬의 제작자와 렌더러사이에 완전한 강제적인 분업이 되는 겁니다.
렌더링하다가 문제있으면 수정요청해서 다시 알렘빅으로 받아야 하는 거죠.
fbx같은 포맷으로 하면 렌더러가 그때그때 자신이 수정 할 수 있는건 수정
하면 되겠죠.
알렘빅이 매직이 아니라는걸 설명 하려다 보니 길어 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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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플러그인이 아니라, 파일형식 입니다.
Cinema4D는 R14 스튜디오 버젼부터 기본적으로 지원하기에 따로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델링,애니메이션,파티클 시스템 서로 호환이 되지만 Cinema4D의 알렘빅이 아직 초기단계라
완벽히 지원하진 않습니다.
파티클이 아니라면 차라리 FBX를 이용하는 편이 더 낫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