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나온 맥프로가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닌것 같으면서도 확장성 때문에 욕을좀 먹는것 같은데요.
3D 작업용으로는 확장을 하지 않고서도 쓸만 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렌더링은 CPU 만 본다면, 코어수대로 빨라질건 분명하고요.
그럼 그래픽 카드는 듀얼로 들어가는데 이 부분은 어느부분에서 진가를 발휘할까요?
터뷸런스FD 같은 시뮬레이션이나, 에팩 CC 에서 시포디파일 불렀을때나 시네마 뷰포트 가속적인 부분에서 효과가 있을까요?
이번에 나온 맥프로가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닌것 같으면서도 확장성 때문에 욕을좀 먹는것 같은데요.
3D 작업용으로는 확장을 하지 않고서도 쓸만 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렌더링은 CPU 만 본다면, 코어수대로 빨라질건 분명하고요.
그럼 그래픽 카드는 듀얼로 들어가는데 이 부분은 어느부분에서 진가를 발휘할까요?
터뷸런스FD 같은 시뮬레이션이나, 에팩 CC 에서 시포디파일 불렀을때나 시네마 뷰포트 가속적인 부분에서 효과가 있을까요?
그건 해당 벤더(제작자)들이 어떤 언어(개발 라이브러리)를 사용 하느냐에 갈립니다.
GPU의 개발 라이브러리
것을 사용 한다면 GPU코어를 활용 할 수 있는 거죠.
사용 안 한다면 그래픽 카드 전혀 안쓰는 거죠. 지브러시가 그렇습니다.
자체 2.5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CPU 라이브러리로 이루어져 있죠.
그래서 지브러시는 CPU만 씁니다
하지만 오픈지엘을 쓴다고 하더라도 오픈지엘의 자체 방식대로 인터페이스
(UI말고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만들었다면 풀 퍼포먼스가 가능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의미 없죠. 게다가 오픈지엘 전용 카드를 써야 한다는 조건도 붙고요.
그러니 오픈지엘은 3박자가 맞아야 합니다.
1. 오픈지엘 전용 카드를 쓸 것
2. 시네마에서 오픈지엘에 맞추어서 뷰포트를 개발할 것
3. 카드 제조사에서 시네마에 맞추어서 API(기계적인 부분)특화를 해줄 것(드라이버 말이죠.)
엔비디아 보면 드라이버 하나로 게임 프레임이 20%, 30% 향상이 되자나요. 이게 그런 경우 입니다.
해당 툴(게임)에 맞춤 방식으로 고속을 내는 거죠.
3-1 (다른 툴들의 퍼포먼스 예시)
마야사용자 들이 많고 계속 요구 했기 때문에 오픈지엘 전용 카드들 을 마야에서 사용할때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시네마에서 50만원짜리 레퍼런스 게이밍 카드의 오픈지엘보다
마야의 10만원 짜리 오픈지엘 전용 카드(구 모델) 들이 훨씬 빠르니까요.(뷰포트 2.0 부터 아주 빨라 졌어요.)
그러니 정말 퍼포먼스를 원한다면 마야 + 오픈지엘 전용 카드가 최상의 선택이죠.
시네마 유저들이 많아지고 엔비디아에서 지원을 한다면 시네마도 이 같은 빠른 속도를 경험 할 수 있죠.
다른 예로 맥스의 다이렉트X가 있겠죠. 이건 다이렉트가 엄청나게 발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 저것 따지고 보면 맥스의 다이렉트X가 가장 빠른모드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플랫폼이 윈도우니까요.
제 시스템에서 테스트 한 바로는 계산 자체는
9600GT (쿠다 72개? 인가 그럴거에요.) 이랑 CPU인 q6600 ( 2.4에 4쓰레드) 이랑 퍼포먼스가 비슷해요.
그만큼 쿠다 쪽은 아주 좋은 퍼포먼스를 냅니다. 오픈지엘 처럼 카드 가리지않구요.
CPU 처럼 그저 쿠다 코어만 많으면 됩니다. 단순 멀티 계산 방식이니까요.
에펙은 얼마나 잘 퍼포먼스를 낼지를 모르겠네요. 하지만 확실 한건
어도비에서 아무리 개발자가 많다고 하더라도 ( 오픈지엘 쪽에 인력을 얼마나 적게 배분 할지는 뻔한거니 )
느릴건 뻔한거죠. 맥슨에서 어도비를 위해서 빠르게 접근 할수 있는 API를 제공 해주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것 또한 효과에 비해서 돈과 인력이 많이 드니까요.
결론은 그냥 같은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볼때 (오픈지엘 전용카드 사용)
시네마에서는 시네마 끼리의 카드 효과를 상대적으로 볼 순 있어도 - ( CPU 코어 늘어 나는 것 처럼 말이죠.)
같은 시스템으로 마야를 사용하는 사람 보다는 느리다고 보는게 적당해요.
오픈지엘 전용 카드가 아닌경우는 시네마가 약간 더 빠르긴 합니다. (UI구조가 시네마가 더 빠름.)
하지만 아시다시피 오픈지엘 카드는 일반 게임용 카드들보다 넘사벽이죠.
정석쌤 말씀대로.. 터뷸런스 시뮬레이션 속도나, 에펙CC에서 시포디 씬 불러오면 뷰포트 훨씬 빠르긴 할거에요..
딱 생각하시는거 거기까지.. ㅎㅎ 아, 4K급 이상의 영상재생도 훨씬 부드럽게 될테구요..
누크나 스모크 쓰시면 프리랜더 속도와 기본 작업시에도 영향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에펙이나 시포디 뷰포트엔 듀얼 카드그래픽카드가 그닥 효율이 크진 않더라구요..
GTX670 두개 사용을 해도 퍼포먼스 차이는 100원어치였습니다 -_-;;
누크에서는 엄청난 성능향상이 있었는데 비해서요.. 아, 터뷸런스FD를 비롯해 마야의 피닉스 시뮬레이션 속도도
대폭 올랐습니다.
그럼 결론은 맥프로는 가성비가 떨어지는거겠네요. 맥북프로 고사양이나 조립컴이 그나마 괜찮겠네요.
전문적인 답변 감사합니다.~ 이번 맥프로는 그냥 구경만 해야겠어요. 물론 살수도없지만요. ㅋ
가성비는 월등히 좋아요. 델이나 HP의 같은가격의 워크스테이션에 비하면요 ㅎㅎ
그래도 다른말로 해본다면.. 가격대비 능률 비는 조금 낮은거같아요 ㅋㅋ
기본 모델을 살까...고민 중입니다.^^
가성비보단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한 분들이죠..
4K 영상을 위한 머신으로 보셔야 합니다.
3D용 머신까지는 고려가 안될걸지도 ㅎㅎㅎ
저도 요런 고민을 요즘 엄청 하고 있습니다
맥쓰사에서는 하스웰 아이맥,맥프레 사고싶어 안달난 분위기인데
피씨커뮤니티에서는 하스웰사는거보다 아이비브릿지가 낳다고 평하는 분위기인데.
전 타임랩스 영상을 4k결과물로 뽑고 싶어요...중간중간 영상편집과 4D 기초적인 작업하고요
하스웰 이전 맥이 좋겠다 싶네요 이 글을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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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슨이 C4D를 오픈CL 기반으로 만들어주면~~~랜더링 작업 시에도 엄청난 힘을 발휘 할 것인데...
그게 안되니....오픈gl 쓰는 쪽에서 강점을 나타내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