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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이 넘 길어서 따로 쓰네요...ㅎㅎ

제생각엔 툴은 툴일뿐이다... 가 어느정도 맞는말이죠...
허나 유저의 능력에따라 배상민님 말마따라  기본 베이스가 되신분들은 이것저것써도 비슷하게
성취하실겁니다.. 허나 모두가 그렇게 되는것은 아니고요.. 유저의 능력에 열정 플러스 ....
제가 3디하면서 주장하는것은 신조이죠... 디자인도 비슷하다고 봅니다...
저는 모든일이 다그렇다고 생각하지만, 3디 디자인하면서 제일 중요한게 툴의 숙지가 아니라 툴의 응용력입니다.
예를들어 컵하나를 만들더라도 방법이 수가지입니다.

시네마의경우에서도 라인으로 lathe를이용하거나, 실린더에서 포인트에디팅으로만들거나 아예박스에서 하이퍼넙스를쓰거나 기타 시작점이 다른 방법들이 있을것입니다... 단순한컵하나만드는데도 여러방법이 있는데 어렵고복잡한모델링엔 얼마나다른 방법이 존재하겠습니까? 렌더링과 애니로 넘어가면 기절합니다.. 어떻게 똑같은 툴(여기서 툴이란 시네마 메뉴로 이해해주세요)로 이런조합저런조합으로 만들수있을까..하는 튜토들이 넘쳐날겁니다... 그래서 툴은 툴일뿐이다가 어느정도 들어맞겠죠... 유저의 변수가 그만큼 큽니다...

하지만 여기서 변수가 생깁니다... 모델링쪽보다는 렌더링쪽에서 발생하는것인데... 툴이 좋아야 작품이 산다이죠... 애니쪽은 젬병이라 뭐라 할말이없지만 렌더링에서는 툴따지는 이상현상이 생기기시작했죠...

지금은..예전 스켄라인시절의 기본 삼광을 배우며 라이트에 대한 고찰을 하던  시절은가고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옵션조절에 생사를거는...그런 상황이죠 요즘 학원에서 빛의 기본도 안가르친다는 얘기듣고 좀 어이없었습니다.

3디도 엄밀히 따지면 그림입니다. 건축인테리어에서의 투시도,조감도 다 그림입니다.손으로 하던걸 마우스로한다는것뿐 달라지는거 없습니다. 그런데 이론은 무시하고 툴만가르칩니다 툴은 알아도 그림에대해 모릅니다. 아이러니하죠..

그림을 그리는데 손대신 툴쓴다고 그림공부안하고 툴만 공부하는격입니다.  격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2디잘하시는분들이 3디도잘합니다.. 특히 색감부분은 남다르죠... 하지만 요즘렌더러들이 그런 유저능력의 차이를 줄여주고있습니다. 누가만져도 어느정도는 나온다라는 것이 현실화 되어가고있는거죠...

여기서 물은 툴일뿐이다라는말이 무색해지죠.. 정말 툴이 유저를 지배하는격이죠...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I)의역사는 얼마되지않습니다... 제가 3디시작하면서 겪은 짧은 역사는 이렇습니다.

그 시발점이 라이트스케이프와 브이레이죠... 요즘 3디시작하시는분은 브이레이하면 아시겠지만 라이트스케이프는 첨들어보셨을겁니다. 라이트스케이프는 독립된 프로그램이죠 엄밀히 따지면 렌더러가 아닌 조도계산프로그램입니다. 실내공간에서 어떤조명을 어디에 얼마나 배치했을때 어느정도의 밝기가 나온다라는걸 계산하는거죠 근데 이게 렌더링걸어보니 실사인겁니다..
허허 처음에 라이트스케이프가 쓰였을땐 거의 신같은 존재였죠...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실사같아서 이때부터 본격적인 리얼리틱렌더러의 전쟁이 시작된겁니다. 그와비슷한때인가 후인가 암튼 브라질렌더와 브이레이가 등장했죠... 브라질도 사람들 눈뒤집혔죠...
브이레이도 마찬가지고요 허나 그둘의 싸움은 쉽게 끝났습니다... 렌더타임에서 극악이였던 브라질이 사장되버린거죠 그에비해 빠른건아니지만 브라질에 비해선 쓸만했던 브이레이가 영역을 넓히기 시작했습니다. 렌더퀄리티로 보자면 브라질이 약간의 우세를 점쳤지만 그게 너무나도 미미한부분이라서 노이즈문제같은거였죠... 그렇게해서 라이트스케이프와 브이레이의 싸움이 시작되었는데..
좀지나자 브이레이유저들의노력으로 라이트스케이프의 퀄리티까지위협하게되었죠.. 그리고 결정적인 한방 라이트스케이프개발사를 맥스개발사 디스크리트(현재는 오토데스크)가 인수해버린거죠 그로인해 더이상의 버젼업이 없게되어서 사장된 라이트스케이프 그런데 맥스에 레디오시티란 이름으로 라이트스케이프가 흡수된겁니다...유저들은 열광했죠 이제 모델링컨버트할 일이 없게 되었구나~

그 환호성도 잠시 브레이발끝만도 못미치는 퀄리티로 뒤통수를 칩니다... 이때부터 맥스의 삽질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그이후의 맥스버젼업의 개념상실은 쓰는 분들은 다아실겁니다. 엄한 플러긴합치고 버젼 4때부터 같은 미로찾기 메뉴들은 도대체뭘 업그레이드한건지 이해가 안되죠... 걍 매년마다 나오는구나..이런거죠 이제 맥스는 믿을게 브이레이밖에 없게 된거죠.. 날로번창해서 브이레이는 인테리어 건축업계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존재가 되죠...

갑자기 말이 삼천포로 빠지네요 헛...

아무트 제말의 요지는 스켄라인 렌더링에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렌더링으로 넘어가면서부터 렌더러에 따른 퀄리티격차가 생긴거죠. 그로인해 시간대비 퀄리티가 좋은렌더러로 갈아타게 되는것이죠 근데 맥스가 주류여서 그런지 몰라도 다른3디프로그램이 간과한것일 수도 있겠지만요 맥스로 부터 시작된 브이레이인만큼 지금은 여러프로그램의 서드파티렌더러로 나왔지만 맥스만큼의 효과를 내기엔 아직 미지수입니다 지금 시네마용으로도 나온걸 보면 맥스브이레이 조합의 파워를 느낄수 있습니다. 애니쪽은 브이레이가 좌절이지만 건축 인테리어 스틸이미지나 시뮬레이션으로는 가히 극강이라고 보여지니깐요... 

그후 잘아시는 맥스웰, 후라이렌더 등 아예 포토리얼리즘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알고리즘의 렌더러의 등장으로 다시 변화의 조집이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직까진 렌더타임의 문제등 여러가지 보완점이 있지만 또하나의 변수인 컴퓨터의 성능의 비약적인 향상이 있기에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될지 모르는거죠...

맥슨사에서도 자극을 받았는지 어드밴스렌더러의 대변화가 있을거라는데.. 시네마 유저인 제 입장에서는 시네마의 장점인 매터리얼부분에서의 능력을 버린 땟갈좋은 브이레이보다는 좀더 발전된 어드밴스렌더러가 더 기대가 되는게 당연한 생각이라 봅니다.

 

이 글은 건축인테리어쪽 3디어플의 상황을 얘기한것으로 애니나 다른쪽은 마야가 가미된 다른 역사가 있죠...

애니쪽의 파란만장한 울나라 역사는 말로는 끝이 없을겁니다..ㅋㅋ

 

쓰다보니 넘 정리안되고 기네요..ㅡ,.ㅜ;
  • ?
    P. 2007.09.19 14:21
    글이 부드럽고 매끄럽게 진행되어서 유익한 글 잘읽었습니다..음 라스가 Gi로 맥스에 들어온 거였군요..
    바이진님께서도 저처럼 어드밴스랜더러를 더 고대하고 계시는 구낭~
  • profile
    길동 2007.09.19 14:21
    저두용 기대만빵~~~~

    예전 렌더러로의 성능을 보여주란 말이야~~~~ 안되면 멘탈레이라도 끌고 오던지 할것이지..
  • profile
    서득수 2007.09.19 14:21
    와~재밌네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제 생각에도 그리고 주변에 여러사람의견을 들어봐도
    맥스와 브이레이 조합은 상당합니다.
    역시 렌더러는 시간대비 퀄리티가 중요하다는..^^
  • profile
    byjin 2007.09.19 14:21
    지금의 어드밴스렌더러도 유저가 더많아져서 심도있게 파고든다면 가능성이 없는건 아니지만
    시네마 어드밴스렌더러의 고질적인 곰팡이와 뭔가 모른듯한 퀄리티는 색감차이일진 몰라도
    g.I의 선두주자인 브이레이에 비해서 딸리는건 사실이니까요...
    아무래도 이미 거성을 쌓아버린 브이레이와 대적하려면 뭔가 확실한 무기가 있어야됩니다..
    맥슨에서도 느끼고 좀 늦은감이 있지만 확실한걸 내놓는다 하니.. 기대가 되는거죠...
    해외는 어떨지몰라도 우리나라현실에는 건축인테리어쪽에서는 0.01%의 시네마가..
    (저의 회사 이외에도 쓰시는분과 쓰려는 분들이 있어서 좀 놀랐습니다...)
    발 붙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렌더링걸때 기다리는거 질색입니다. 그렇다고 퀄리티떨어지는것도 싫어요..
    그 두가지 퀄리티와 시간을 다 잡아 줄 수 있는 어드밴스렌더러가 나오길 학수고대합니다...
    시네마만큼 제 입맛에 딱인 프로그램이 없었기에 다른툴로 가려다 다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툴이기에 더 갈망하는거죠 지상 최고의 렌더러라는 무기를 꼭 만들어주길 바랄 뿐입니다...
    유저인터페이스만으론 유저들을 끌어당길만한 메리트로선 많이 부족합니다.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물또한
    중요한거니까요... 10.5에 기대를 거는 유저의 바램입니다..ㅋㅋㅋ
  • profile
    이단비 2007.09.19 14:21
    저도 애니쪽은 모르겠지만 ...

    제품쪽도 건축쪽과 동일한 상황입니다.
  • profile
    정석 2007.09.19 14:21
    거의 칼럼 수준인듯. ^^ 다들 글을 너무 너무 잘쓰셔요.
  • profile
    슈퍼맨 2007.09.19 14:21
    개인적으론, 시네마의 GI는 어드밴스 렌더나 브이레이 보다는 파랜의 미래가 더 땡기는군요.
    맥스의 어드밴스 렌더러에 대한 개발의지와 지원력은 알지만, 점점 벽에 부딪히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렌더러에 대한 약속은 차기 버전의 발표가 있을때마다 했지만, 출시된 제품의 렌더러는 디자이너의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이었던게 사실이었구요.
    최고 속도의 레이트레이싱 렌더러 엔진을 개발한 회사치고는 좀 의아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힘내라! 맥슨!
    브이레이는 아직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암만 라이노나 스케치업과 다르게 맥스의 1.5버전을 기본으로 제작되었다고는 해도, 돌아가는 정황만 놓고 봤을때 SLA를 지원해주는지도 의문이고, 과연 맥스용의 모든것을 시네마에 지원해주냐는 점에서는 회의적이죠.
    물론 충분히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라이노나 스케치업의 그것을 보면 밝은 미래만 꿈꾸기도 좀 에러인것 같습니다.
    그나마 파랜이 가장 시네마스럽고, 마야나 맥스의 파랜보다 시네마에서 사용한 파랜이 가장 편하고 속도면에서도 좀 더 효과를 보여주더군요. 어느 정도의 연습과 노하우만 있어면 스틸샷의 퀄리티도 브이레이에 비해 결코 떨어진다고 보지 않습니다.
    현재 파랜이 이런저런 문제점을 안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앞으로 좀 더 발전한다면 시네마에서 독보적인 렌더러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렌더맨의 RIB를 운용가능한 시네마스러운 녀석이 나와준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요... ㅎㅎ
  • ?
    P. 2007.09.19 14:21
    슈퍼맨님께서도 파랜 좋아하시는 군요..저도..이름도 파이널랜더`흠 멋지다
  • profile
    byjin 2007.09.19 14:21
    슈퍼맨님은 파렌쪽에 무게를 두시는군요... 가능성있죠 충분히... 문제는 연구!!!
    저도 파렌스테이지2가지밖에 안써봤지만... 3가 더좋아졌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많이 써보지도 않고 기본적인것만 좀 만지다 말았는데요 튜토만지작만지작..ㅋㅋ
    제생각과는 많이 다르게 접근하시네요.. 파렌의 퀄리티는 브이레이에 비해 손색없는건 확실하지만(아직은 유저들의 연구가 더 깊이들어가야되는문제가 ...) 렌더타임은 어드밴스렌더러에 비할바 안되죠..
    1시간안팎의 렌더타임에 적응된 저로써는 감당하기 힘듦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건 렌더링중 작업가능한것... 한때는 파렌으로 갈아탈까 심히 고민도 했었습니다... 매터리얼 만지기 전까지요.
    매터리얼에서 안습입니다. 시네마만큼 재질적용과 편집이 쉬운 프로그램 없습니다.
    너무쉬워서 이게다야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그런데 시네마쓰면서 그걸 버리면 차라리 맥스 쓰는게 낫다고 봅니다.
    그런상황이 브이레이에서도 확실하게 보여집니다.. 그리고 브이레이와 다를게 없는 렌더옵션은 저를 한번더 좌절하게 만듦니다.ㅋ
    저야 맥스를 배제한 온리 라이노앤 시네마체제이기 때문에 군소리가 더 많은것 같습니다.
    이미익숙해진 쉬운옵션과 편리한 환경에서 굳이 다시금 옵션과 싸워야되는 환경이 달갑지 않은거죠...브이레이는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튜토리얼로 확실해졌습니다.. 남은건 어드밴스렌더러... 왜 기대하는지의 이유는 제가 들은얘기로는 브이레이나 파렌의 알고리즘으로 바뀐다는... 자세한건 모르겠지만... 거기에 희망을 거는거죠..ㅋㅋ 러드밴스렌더러의 젤 좋은점은 옵션이 넘 간단한거..그것만 고수한채 브이레이에 근접한(넘어서는건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만쉐삼창부르죠...ㅎㅎㅎ)퀄리티만 뽑을 수있다면 바랄께 없다는거죠... 파렌이나 어드밴스나 브레이나 다들 시네마에서 잘된다면 윈윈윈~되는거죠^^ 시네마유저로써 득이 많지 실은 없을겁니다... 암튼 10.5가 기다려지는 한밤중의 byjin였슴돠~
  • ?
    카이젤블루 2007.09.19 14:21
    저도 뷔레이니, 파랜이니 외부 랜더러보다는 시네마의 어드밴스드 랜더러를 정말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옛날에 시네마를 처음 접했을때의 임펙트가 아직도 뇌리에 생생하거든요...
    그 어떤 툴도 시네마만큼의 충격을 준 건 없었죠. 이야... 이정도 때깔에 이정도 스피드라니... 이건 대체;;;

    정말이지, 시네마의 어드밴스드 랜더러가 다시금 부활해서, 랜더맨 조차도 훗~ 하는 파워를 가졌으면 하는.......

    바램이, 망상일까요...? ㅋㅋㅋ;

    (도주~)
  • profile
    길동 2007.09.19 14:21
    어드밴스가 제대로만 나와준다면 애니계에도 큰바람이 불 수 있습니다.
    일단 외부렌더러중 애니가 가능한건 렌더맨(나와봐야..)과 파렌정도(이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어드밴스가 일단 3가지 모드로 랜더링을 건다고 하니..어떨지 상당히 기대 됩니다.
    또한 곰팡이 박멸과 더빨라진 랜더링 속도...그리고 새롭게 개선된 Area라이트 등등....희망사항인가?(ㅋㅋㅋ)

    맥슨쪽에 소개된 브이레이에 대한 부분은 일반 뉴스거리로 취급되어 작성된 만큼...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http://cfs2.tistory.com/upload_control/download.blog?fhandle=YmxvZzE1MjMzQGZzMi50aXN0b3J5LmNvbTovYXR0YWNoLzEvMTY1LmpwZw==.jpg]
    어드밴스에 기대해도 좋을듯 하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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