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o 301의 바뀐점 이라하면 애니메이션 기능과 스컬프팅(조각?조소) 기능이 있겠습니다..
우선 애니메이션기능은 간단하게 아직 다른 툴들처럼 본(뼈)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은 지원이 되진않지만
각각의 아이템혹은 오브젝트에 모션(위치정보나 회전값 크기정보등)을 각각의프레임에 넣어줄수있습니다. 그렇다고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안되는건 아닙니다. 물론 모도 자체에서는 불가능하지만 *.MDD 파일이라는 형식이있는데 이것이 C4D에서도 지원이 되는지는 잘모르겠네요.. C4D는 아직 잘몰라서.. 이파일 형식은 기본적으로 라이트웨이브에서 사용을 합니다. 그리구 포인트 오븐이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마야에서나 맥스,메시아 그리구 XSI에는 기본적으로 포인트오븐이 지원이되던데요.. 이걸로 MDD파일을 생성할수있습니다. MDD파일은 뼈에 대한 혹은 다른 변형 도구들에 의해 변형된 오브젝트의 각각의 포인트 정보만을 기억합니다.
즉 뼈나 다른 디포머들은 MDD에 저장이 되지않죠..포인트의 이동좌표정보만 저장이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애니메이션이 완전히 끝났을때 MDD파일로 생성하여 만들어준뒤에 오브젝트에 설정해주고 그 해당오브젝트에 영향을 주는 뼈나 디포머들을 모두 삭제해도 MDD파일이 적용이되어있다면 그캐릭터는 끝내놓았던 애니메이션데로 움직이게 됩니다. 뼈나 디포머 없이 걷기 뛰기를 하는거죠
최종 설정했던 키값혹은 포즈 대로... 이방법은 상당히 효율성이 좋습니다.. 시스템 리소스를 줄일수있어서 최종 애니메이션이 끝나고 그외 나머지 셋팅을 할때 뼈나 디포머들을 없에므로 리소스를 줄여서 시스템을 가볍게 하므로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지게되죠..
모도가 이런 MDD파일을 임포트하여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할수있게되었더군요. 포인트 오븐이 있으면 마야나 맥스, 메시아등에서
MDD파일을 만들수있습니다. 라이트웨이브는 기본으로 되어있는거구요.. C4d는 잘모르겠네요..
그리구 스컬프팅 기능. 이건 지브러쉬와는 좀 다른개념이더군요.. 지브러쉬는 다중해상도 개념 스컬프팅 즉 실질적인 섭디바이드로
레벨을 올렸다 내렸다하면서 스컬프팅이 됩니다.. 실제적인 폴리곤을 가지고 조각을 하는거지요...맞나??
그런데 모도301 이놈 저도 처음에 했을때 그런개념인줄알고 이거뭐 30만 폴리곤만 해놔도 다운이고 자시고 푸쉬한번하면 움직이질않으니 이거 모도는 스컬프팅 기능은 폼이구나 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모도는 이미지기반 스컬프팅이더군요!
이게 뭔개념인가 되지도 않는영어로 매뉴얼 뒤적거리는데 뭐 벡터 디스플레이스가 어쩌고 하길레 뭔소린가.. 했습니다..
그러다가 몇번 보고 또보고하니까 대충 감이 잡하더군요..우선 디스플레이스먼트는 그레이스케일 흑백으로된 이미지였습니다..
그런데 이 벡터 디스플레이스 먼트는 노멀맵과 유사한것 같습니다.. 어쩌면 벡터 디스플레이스먼트가 노멀일지도모르고요.. 이건 잘모르겠네요...아무튼 이 벡터 디스플레이스는 노멀맵과 비슷한 컬러를 갖는데 여기에 조각된 위치정보가 기억되는거 같습니다..
아직은 제가 정확한 개념은 못찾았지만 실질적인 사용법 부터 우선 모델링후(가볍게 해줍니다.)UV를 다폈다면 왼쪽 메뉴탭에
스컬프/페인트 메뉴가있습니다. 거기에 3번째탭 유틸리티에보면맨위에 애드컬러텍스처 애드 디스플레이스먼트 텍스처
애드 마스크 텍스처가있는데 그중에 가운데 애드 디스플레이스먼트 텍스처를 클릭하고 이미지를 생성합니다..전 그냥 TIF파일로
했는데 다음에는 좀더 다른걸 해야될거같습니다.. 그리구 스컬프툴 탭으로 가셔서 그전에 모도로 페인팅할때처럼 브러쉬등등 셋팅을해주고 해봅니다.. 스컬프팅이 아주 매끄럽게 되네요... 신기해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혹시 다들 알고있었던 사실이었나..
배상민님 소개글이 큰 도움 되었습니다. 저도 왜 모도가 zbrush 같은 HIRES mesh 지원안하나 했더니 이미지 기반 스컬프팅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물론 간단한 mesh sculpting 은 모도도 아주 좋습니다. 너무 바빠서 301 테스트 이것저것 해봐야하는데 못하고 있네요.. 일에 치여서..
자주 안들어 오시는거 딱! 들켰습니다.
한줄게시판을 살펴보시면 아실듯^^
맨날 맨날 수시때대로 들어오셔야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