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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디와 스펜서님이 출간하신 책을 봐도 도통 답이 안나오네요...
글자를 알파값으로 뽑거나 바닥과 그림자는 잘 렌더링이 되는데
바닥을 안보이게 하고 글자과 그림자만 나오게 하려는데 잘안되네요
shadow catcher 도 써봣지만 그것도 안통하구요...
콤보지트 태그에서 카메라도 꺼봣는데 그렇게 하면 그림자도 나오질 않습니다..
멀티패스에서 add image 해서 걸어봣는데도 자꾸 바닥이 나옵니다..
G.i렌더링이라 그건걸까요..?
GSG_HDRI_STUDIO 팩을 이용해 환경을 만들고 그냥 자막만 넣었습니다..
GI를 쓰지 않고 보통의 일반 라이트로 그림자를 넣었을땐
스카이의 씬바이카메라와 씬바이트랜스페어런시까지 꺼주셔야 오브젝트와 그림자가 알파로 빠지게됩니다.
그러나 GI는 shadowcatcher가 작동하지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ㅋ
오브젝트버퍼 사용하시고 그림자만 멀티패스로 뽑아서 후반작업하시는게 프로세스상 맞지 않나 싶네요ㅎ